▲ 이선호 울주군수는 13일 오전 UNIST를 방문해 이용훈 총장과 의과대학 유치 등 지역사회를 위한 상생적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울주군 제공)  
 

정부가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확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의료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실한 울산 지역사회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울산의 유일한 국립대학인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의과대학을 유치해 산재전문 공공병원과 연계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꼽힌다.
이선호 울주군수는 13일 오전 UNIST를 방문해 이용훈 총장과 만나 UNIST에 의과대학을 유치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군수는 코로나19 국면에서 민낯을 보인 울산지역 의료 인프라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UNIST에 의과대학을 유치하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이 총장은 UNIST가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선호 군수는 “정부가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충 방안을 밝힌 만큼 지역사회에서도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한다”면서 “여러 방안을 검토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UNIST가 울산의 최선의 대안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감염병 대유행과 지역 의료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2학년도부터 연평균 400명씩 10년간 총 4,000명을 확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중증·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무 복무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 ‘지역의사’ 3,000명, 역학조사관과 중증외상, 소아외과 등 특수 전문분야 의사 500명, 기초과학과 제약·바이오 연구인력 500명 등이다. 최종 발표는 이달 중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아닌 과학정보통신부 소속의 ‘과학기술원’인 UNIST가 의과대학을 유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실제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오랫동안 의과대학을 유치하려 애썼지만, 의과학·생명과학·의공학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의과학대학원에 만족해야 했다.
다만 정부의 계획 가운데 연구인력 500명에 대해서는 UNIST 유치를 도전해 볼 만한 분야다.
의료인력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울산의 선택지는 많지 않다. 지역의 유일한 국립대학인 UNIST는 가장 윗줄에 있다. 울산시가 인간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산업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 데 UNIST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2025년 건립 예정인 산재전문 공공병원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할 때도 지역에서 UNIST만한 교육기관을 찾기 쉽지 않다.
일각에서는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인원을 2배로 확충하고 일부에 대해 ‘지역의사’로 두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현재 울산대 의과대학 정원은 40명. 이들이 6년간의 교육과정 중 울산에 머무는 기간은 예과 1년뿐이다. 나머지 예과 1년과 본과 4년은 모두 서울아산병원과 연계해 실습과정을 거친다. 과거 예과 2년 동안 울산에 머물던 것보다 그 기간이 더 짧아졌는데, 학교 측은 학생들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 측이 공시한 홍보자료에 따르면 울산의대 졸업생 중 90% 이상이 서울아산병원에서 전공의 과정을 수련한다. 수년에 걸쳐 서울에 자리를 잡은 의료 인력이 다시 울산으로 돌아오기를 기대하긴 어렵다. 울산대병원에서의 실습과 지역 의무 복무 기간을 정하더라도 다시 서울 수도권 중심으로 의료 인력이 유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