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19 대가 치를 것…트럼프 재선시 최대안보과제는 중국공산당"

"남중국해서 중국 반대 국가 지원"…외국 대선 개입 가능성 거론하며 北도 언급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를 비롯해 중국 기술기업 인사들이 인권 탄압에 관여했다는 이유를 들어 비자 제한 제재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미국이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자국은 물론 다른 나라도 화웨이의 5세대(G) 장비 사용 중단을 촉구하면서 화웨이에 각종 제약 조처를 해온 가운데 화웨이 인사 제재 카드까지 꺼낸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과 대담 행사를 통해 미국은 인권 위반을 촉진하는 화웨이와 같은 중국 기술기업의 일부 직원에 대해 비자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밝혔다.

별도 성명에서는 "오늘 국무부는 전 세계적으로 인권 탄압에 관여한 정권에 물질적 지원을 제공한 중국 기술기업의 일부 직원에 비자 제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웨이에 대해서는 반체제 인사를 검열하고 중국 서부 신장 지역의 대규모 억류 캠프를 가능하게 한 중국 공산당 감시국가의 한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또 전세계 통신회사들은 화웨이와 사업을 한다면 인권 탄압자들과 사업하는 것임을 고려해야 한다고 경고음을 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구체적인 제재 대상과 인원은 언급하지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 기업이 소유한 앱 '틱톡'을 금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미국인의 정보가 중국 공산당 수중에 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광범위한 검토를 진행중"이라고 답했다.

또 "틱톡이든, 중국의 다른 소통 플랫폼이나 앱, 인프라든, 우리 행정부는 미국인의 정보가 중국공산당의 손아귀에 넘어가는 것으로 귀결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한 요건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조만간 일련의 결정을 내리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은 '완전한 불법'이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 남중국해 지역의 상황이 극적으로 변했다며 미국은 중국이 주권을 침해했다고 생각하는 국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활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그들에게 다자 기구든,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이든, 법률적 대응이든 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군사적 수단보다는 외교적 수단을 통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한다면 최대 국가안보 과제가 중국 공산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對中) 전략이 중국공산당과 공정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갖기 위해 반격하는 것이라면서 전 세계에 진짜 위협을 가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중국공산당에 그 비용을 분명히 부과함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겠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나는 전세계가 중국으로 하여금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내가 어디를 가든 내가 대화를 나누는 어떤 외교부 장관이든 중국이 이 세계에 대해 한 짓을 인지하고 있다. 나는 전 세계가 파멸적인 재앙 전과 비교해 중국을 다르게 보고 근본적인 다른 조건으로 중국을 상대할 것이라고 매우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발병 기원을 조사하려는 세계보건기구(WH)의 노력에 대해 완전한 눈가림이 될 것이라며 크게 기대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20일부터 영국과 덴마크를 방문한다면서 홍콩에 관한 중국의 처우가 주된 어젠다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의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 박탈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으로부터 오는 사람들에게 난민 지위를 승인할지에 대한 결정을 아직 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나라가 11월 대선 개입을 위해 시도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중국의 개입이든 이란의 개입이든 러시아의 개입이든 북한의 개입이든, 그 어느 나라든 또는 비국가 행위자든, 우리의 선거에 개입하려고 할 능력을 가진 그 누구든 간에 이 행정부가 미국 국민의 투표가 왜곡되지 않도록, 그리고 외부의 영향력을 최소화 하기 위한 책무를 심각하게 여기고 있음을 안다는 점에 대해 미국 국민은 안심해도 된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는 외국의 대선 개입을 경계하며 러시아와 중국, 이란, 북한 등을 개입 시도 가능성이 있는 세력으로 꼽아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