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코로나19와 같은 신?변종 감염병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과 단위’의 감염병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복지여성건강국에서 복지와 건강을 분리하는 조직개편안 검토에 나섰다.
울산시는 안수일 시의원의 ‘시민건강국 신설을 서둘러야 한다’는 시정질문에 대해 30일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감염병 전담조직 설치와 인력 확충에 대한 요청이 있었고, 시도 하반기 조직개편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현재 울산시는 복지여성건강국 산하에 복지·여성·건강 등 분야의 6개 과를 두고 있으며, 이 가운데 시민건강 관련 조직으로는 시민건강과와 식의약안전과를 운영하고 있다.
시민건강과 아래 감염병관리담당이 있다. 이 담당을 과 단위의 조직으로 확대하고 인력을 확충하는 안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이와 연계해 시는 시민건강국 신설에 대해서도 다양한 행정수요와 시정 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시민 기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건강?복지서비스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분석을 통해 복지 및 시민건강과 관련한 유사?중복업무를 통합?조정, 조직운영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 마련도 추진할 예정이다.
시가 현재 검토하고 있는 이 같은 조직개편 방안은 오는 10월께 도출될 전망이다. 개편안이 의회 등을 통과한다면 내년 1월 적용된다.
앞서 시는 7월 조직개편에서 코로나19 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검사과를 신설하고 시 시민건강과 감염병관리담당에 직원을 증원하는 등 관련 조직을 확대하고 인력을 보강한 바 있다.
송철호 시장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과 각종 질병으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일은 시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며 “시민건강과 관련된 예산을 적극 편성하고, 특히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을 비롯한 기반구축 예산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수일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복지여성건강국은 중앙부처 사무를 포함해 복지와 여성, 노인, 장애인, 그리고 건강분야까지 업무범위가 넓고, 업무량이 폭주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다른 실국이 3개에서 5개 과로 편제되어 있는 반면, 복지여성건강국은 6개 과로 업무부담이 과한 것은 물론 업무의 효율성을 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울산을 제외한 다른 특별시와 광역시는 복지와 건강을 분리하는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서울의 경우 3실국 20개 과이며, 부산과 대구는 2국 8개 과이고, 울산과 도시 규모가 비슷한 광주는 2국 8개 과, 대전은 2국 1실 8개 과 체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한 조직 늘리기가 아니라 현실을 반영한 체계이고, 미래를 대비한 조직이었다는 점이 코로나19 사태로 입증되고 있다”며 “조직과 인력을 비교하기가 부끄러울 만큼 울산의 체계는 허술하고 빈약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