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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사장 “코로나19도, 경영 위기도 함께 극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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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은 자사의 여름 휴가를 앞둔 지난달 31일 담화문을 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영 위기 극복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 사장은 담화문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수주 물량 급감 충격이 이미 시작됐으며 향후 그 영향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사장은 “최근 몇 년간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많은 일을 해왔다”며 “그 중 가장 큰 일은 2017년 4월,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를 현대중공업에서 분리한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조치를 이행하지 못했다면 채권단의 여신(자금 대출) 축소와 RG(선박대금 지급보증) 발급 중단 등으로 경영은 더욱 어려워졌을 것이다”며 “사업분할 회사에 차입금을 배분함으로써 재무구조를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정부와 업계는 기존 빅3 체제에서 빅2 체제로 전환이 한국 조선산업을 살리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판단해 채권단이 주인인 대우조선 문제 해결을 추진했다”며 “현대중공업 자금 부담을 최소화하고 한국 조선산업을 살리는 유일한 방안이 바로 중간지주회사 설립이었다”고 강조했다.
한 사장은 “현대중공업그룹 지배구조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것은 순환출자 해소와 투명한 지배구조 체제 확립이라는 정부 정책 방향을 따르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덧붙였다.
한 사장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당위성을 언급한뒤 “기존 현대중공업은 인력, 설비, 제도 등 달라진 것 전혀 없이 그대로 운영되고 있으며, 오히려 재도약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휴가 전 2019년 임금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결과를 만들지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휴가 이후 원칙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안전경영실에서 마련한 ‘휴가기간 중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사항’ 준수도 당부했다.
현대중공업은 연차와 임시공휴일을 포함해 오는 17일까지 여름 휴가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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