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여상 맞은편 울산대공원 동문 일대(옛 군부대부지)를 체험형 미래과학벨트로 조성하려는 울산시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시의 이런 계획은 송철호 시장의 공약 사업이기도 한 ‘국립과학관 건립’이 전제돼야 하는데 전국 6번째 국립 과학관 후보도시 선정 최종 관문에서 탈락했다.
실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31일 국립과학관 건립 공모사업의 후보지로 경쟁한 울산 남구, 전라남도(광양시), 강원도(원주시) 중 생명·의료를 전시 컨텐츠로 한 강원도를 최종 도시로 선정했다.
이에 강원도는 헬스케어의 메카 원주시의 지역적 특성을 연계해 원주시 태장동 캠프롱 부지 일원에 총 사업비 400억원(국비 245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6,500㎡ 규모의 생명·의료 전문과학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앞서 울산시는 과학문화 체험기회 확대 차원에서 울산대공원 동문 일대(남구 신정동 산195-12 일원)에 △국립 미래디지털과학관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미래모빌리티기업관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을 각각 건립하겠다는 밑그림을 그렸다.
또 이 일대에 ‘과학자의 길’을 건립하고, AI자율주행차 운행 코스도 따로 만들 계획도 세웠다.
이런 내용은 시의 <국립 미래디지털과학관 건립사업 계획서>에서 확인됐다.
시가 계획한 이들 체험형 미래과학벨트 바로 아래엔 수소·게놈·경제 규제 자유특구, AI 이노베이션파크, 3D프린팅 산학융합지구,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센터가 입주할 테크노일반산업단지가 조성 중에 있다.
시는 정부가 울산의 국립과학관 건립 계획을 밀어만 준다면 오는 2023년 개관을 목표로 건축 연면적 7,710㎡, 지상 3층 규모의 국립 디지털과학관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지난달 21일 울산과학기술원, 울산테크노파크 등 지역 32개 혁신기관과 ‘국립 과학관 건립 및 운영 활성화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전방위적인 유치전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과기부의 최종 후보지 선정 관문에서 탈락한 만큼 울산의 중심부에 과학벨트를 조성하려는 시의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시는 앞으로도 국내 7번째 국립 과학관 건립에 재도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문제는 국립과학관 말고도 또 있다. 바로 시가 과학벨트 안에 포함한 ‘현대자동차 미래모빌리티기업관’이 또다른 복병이다.
‘현대차 미래모빌리티기업관’의 경우 현대차지부가 노사 공동으로 추진(자동차복합미래비전센터)하자며 올해 단체협약 별도요구안에 포함한 사안이다. 현대차지부는 독일의 아우토슈타트를 본 따 이 곳에 자동차박물관과 자동차 조립실, 정비센터, 부품개발연구소, 판매영업점 등을 연계해 넣는다는 구상이다.
그런데 현재로선 노사 협상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서울 강남 옛 한국전력 부지에 ‘한국판 아우토슈타트’ 건립을 추진 중에 있는데다, 현대차지부조차도 건립 부지를 남구 울산대공원 일대로 특정하지 않아 각 지자체들이 수면 아래서 유치경쟁을 펼치고 있는 거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은 100㎞ 이내 동남권과 대경권의 이용 수요가 1,300만 명에 달하는 만큼 차후에라도 반드시 국립과학관을 유치하도록 새 전략을 짜겠다”고 말했다. 조혜정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