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공급, 일반분양·공공분양·장단기임대 균형 고려"

"부동산시장 철저 점검…시장교란행위 발본색원"

정부가 택지 개발을 논의 중인 노원구 태릉골프장과 인근 지역의 모습. 지난달 22일 오후 촬영. 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수도권 대규모 주택공급 대책과 관련해 "(주택공급 부지로) 태릉골프장은 검토하되, 그 외 그린벨트는 미래세대를 위해 보전한다는 원칙하에 대상으로 선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주택공급확대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TF 회의 직후인 오전 10시30분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이번 공급 대책 수립 시 주택공급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모든 수단과 메뉴를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했다"고 말했다.

 부총리는 "주택공급물량의 양적 확대와 함께 그 물량 내용 면에서 일반분양은 물론 무주택자·청년 등을 위한 공공분양, 장단기 임대 등이 최대한 균형되도록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질의 택지 확보를 위해 정부·지자체 시설과 유휴부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관계부처와 지자체의 협조가 절대적이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앞으로 부동산 시장을 철저히 점검해 시장 교란행위에 엄정 대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화 정책의지는 매우 확고하며 앞으로도 추호의 흔들림 없이, 좌고우면 없이 견지해나갈 것"이라며 "향후 강력한 대책 추진을 통해 부동산시장 절대 안정을 도모하고, 철저한 시장점검을 통해 시장교란행위 발본색원 노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당하게 땀 흘려 일하는 국민께서 최근 주택가격 상승으로 느끼실 주거 불안, 박탈감 문제를 덜어드려야 한다는 절박한 인식에 기반해 대책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부동산 가격급등과 불로소득 문제는 부익부빈익빈 확대는 물론 서민의 내 집 마련도 어렵게 하고 노동시장에 막 진입하는 청년들의 근로 의욕을 꺾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부동산 시장 안정이 최대 민생과제"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발표할 대책과 관련, "오늘 주택수요 측면의 투기 요인, 불안 요인 등을 차단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갖춰지게 된다"며 "주택공급 부족이라는 불안심리 조기 차단을 위해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