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도서관의 ‘책값 돌려주기’ 사업은 지역서점에서 울산페이로 구매한 도서를 4주내 읽은 후, 울산도서관에 제출하면 구매금액을 전액 환불해주는 것이다. 한 시민이 동네 서점앞에서 ‘책값 돌려주기’ 사업을 소개하는 포스터를 읽고 있다.  
 

울산도서관이 ‘책값 돌려주기’ 사업을 내년 본격 추진하기로 하면서 지난 7월1일부터 울산지역 총63곳의 동네 서점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현장에서는 환불시스템 개선, 환불대상 도서 범위 확대 등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울산도서관의 ‘책값 돌려주기’ 사업은 지역서점에서 울산지역화폐인 울산페이로 구매한 도서를 4주내 읽은 후, 울산도서관에 제출하면 구매금액을 전액 환불해주는 것이다.

울산도서관 회원 중 만 14세 이상을 대상으로 시행중인데, 지난 7월1일부터 1,5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울산도서관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책값 돌려주기’ 사업에 참여한 울산시민은 약 100명으로, 이들은 약 200권의 책을 지역서점에서 구입해 울산도서관으로 반납했고 울산도서관은 울산페이로 약 200만원의 책값을 돌려줬다.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7월 둘째 주까지는 구입실적이 거의 없다가 학생들 방학과 휴가철이 겹친 셋째 주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구입실적이 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시민들과 서점주들은 △책값을 돌려받기 위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울산도서관까지 가야하는 번거로움 △사업 참여 서점과 해당도서 확인 △ 선택의 폭이 좁은 제한된 도서장르 등을 불편함으로 토로했다.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실제로 서점에 가서 참여서점과 해당도서 유무를 확인하는 전화가 종종 걸려 온다”고 밝혔다.

울산 남구 문수로의 한 서점주는 “학원가이다 보니 청소년들이 많이 찾는데 거의 성인대상 책만 환불 대상이 되니 그냥 발길을 돌리는 경우도 있다”며 “청소년 권장도서, 유아도서도 대상에 포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울주군이나 북구, 동구 등 외곽지역 시민들 뿐 아니라 인근지역 시민들도 책을 반납하고 책값을 돌려받으러 울산도서관까지 가려니 불편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울산 남구 공업탑 인근의 한 서점주는 “주로 장년층들이 주요 고객인데 이들이 책값을 돌려받기 위해 울산도서관까지 가기에 불편해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 사업이 입소문이 나면서 대형서점이나 북까페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냐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데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이 사업은 시민들의 독서문화 활성화와 함께 동네 서점을 살리자는 목적, 즉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목적이기 때문에 대형서점이나 북까페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책값 돌려주기 사업 대상 서점’은 울산시에 서적 도·소매업으로 사업자등록을 하고, 울산에 주소와 방문매장을 두고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서점들로, 울산페이 가맹점으로도 등록해야 한다.

한편 울산도서관은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사업성을 분석해 내년부터는 19개 공공도서관으로 확대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울산도서관 관계자는 “시범사업으로 운영해 보니 다양한 불만과 개선점들이 도출되고 있다”면서 “불황을 겪고 있는 지역서점도 돕고 울산시민들의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인근 도서관이나 서점에서의 편리한 환불시스템 구축, 홍보 강화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시민들이 최대한 불편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