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농축수산물 공동소비와 공급으로 지역순환경제 실현을 확대하기 위해 울산시 5개 구·군이 친환경급식지원센터 공동운영을 추진한다.
12일 울산 남구에 따르면 지역 농축수산물에 대한 5개 구·군 공동계약재배 체결과 동일품위, 동일가격, 배송시설 공동이용을 통한 울산시의 완성도 있는 급식 사업을 위해 남구가 친환경급식지원센터 공동운영을 제안했다.
지난해 시비·구비 60억원, 교육청 40억원 등 총 100억원의 예산이 친환경급식비로 지원됐는데, 남구 37억원, 나머지 구·군 7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58억원은 타지역 농축수산물을 소비하는데 사용됐다. 결국 지역 농가에 절반도 사용되지 못한 것이다.
또 각 구·군별로 들쭉날쭉한 급식재료 비를 올해 들어 가격결정 협의회를 통해 일정하게 조율하고 있지만, 남구와 울주군은 배송료 부담이 없는 반면, 타 구군은 배송료 등 위탁수수료가 발생해 같은 농가 같은 제품이라고 10% 가량의 가격차가 발생한다는 것이 남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농가 측의 문제도 산재해있다. 실제 울주군과 북구에 농가가 밀집돼 있는데, 한 농가에서 각 구·군별로 각각 계약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 각각의 농가에서 생산한 식자재의 품위가 각기 다르다 보니, 비교대상이 되면서 수요자들로 부터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지난 10일 중구와 남구 울주군이 먼저 8월 중 공동운영을 추진하기로 결정했으며, 생산농가가 밀집해 있는 울주군에서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는 중·남·울주군 전체 164개교 8만4,688명에 대한 친환경급식지원 세부 내용을 확정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으며, 이 달 중으로 협의회를 거쳐 공동운영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또 공동운영 협약체결 및 센터 시설 결정을 계획 중에 있다.
또 내년 1월부터는 북구와 동구도 공동운영에 참여해 울산시 5개 구·군 통합 친환경급식지원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
친환경급식지원센터의 공동운영이 이뤄지면 배송 시설 및 급식지원센터 사무 공간 공동운영 등으로 예산 절감의 효과도 기대된다.
남구 관계자는 “행정적으로는 친환경급식지원 체계를 만들어 가고 있지만, 농가들 자체적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행정과 함께 발 맞춰가야 온전한 지역순환경제가 실현될 수 있다”며 “이번 센터공동운영 계획은 지역순환경제 실현과 지역농가 살리기가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