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울산 울주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 나선 허은녕 의원이 2차 긴급군민지원금 지급을 제안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울산지역에서 유일하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울주군에 2차 지원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주민들과 지역경제의 가중되는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2차 지원금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울주군은 다음달 중 지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울주군의회 제1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2일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가운데 허은녕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2차 긴급 군민지원금 지급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주군은 지난 3월 전국 지자체 중 가장 처음 소득·연령과 관계없이 모든 주민들에게 10만원씩 지급하는 긴급 군민지원금을 발표하고, 4월 28일 선불카드 형태로 ‘울주사랑카드’를 지급했다.

허은녕 의원은 “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 여러 조치들이 취해지면서 지역의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있다”면서 “이는 자영업자 등 서민들의 생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이같은 현실을 감안해 2차 긴급 군민지원금 지급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울주군 긴급 군민지원금 지급률은 99.49%이며, 이 가운데 98.95%인 216억6,500만원이 사용됐다. 사용처에 대한 1차 분석 결과 마트·식료품이 56%를 차지했고, 대중음식점 17%, 주유 5% 등으로 지역경제 소비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허 의원은 “이미 다른 지자체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했거나 검토 중에 있다”며 “울주군도 2차 긴급 군민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세심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코로나19 확산 추이와 방역 지침을 근거로 적절한 지급시점을 고려하고, 대면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급방법과 사용방법이 강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은녕 의원의 자유발언으로 그동안 수면 아래 있던 울주군의 2차 긴급 군민지원금 지급 문제가 공식화됐다.

이에 대해 울주군은 조심스럽게 ‘검토’ 입장을 밝혔다. 1차 지급 당시 울산시와 날선 대립각을 세웠던데다 다른 기초자치단체 주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기도 했던 만큼 울주군이 선뜻 2차 긴급 군민지원금을 결정하기 힘든 것으로 풀이된다.

울주군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돼 소상공인들을 비롯해 지역의 경기침체가 더욱 악화되면 2차 긴급 군민지원금 지급을 심각하게 고려하겠다”면서도 “다만 지금은 예산과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 문제 등으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별한 돌발변수가 생기지 않는 한 늦어도 다음달 중에는 지급 여부를 결정해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최윤성 의원이 온양읍 실내체육관 건립을 촉구하는 군정질문도 이어졌고, 이선호 군수는 중장기 방안 수립 계획을 밝혔다.

오는 8일까지 7일간 이어지는 이번 임시회에서 군의회는 △울주군 노인 목욕비 및 이·미용비 지원 조례안 △울주군정조정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울주군 공유재산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울주군 청소년수련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울주군 기업활동 촉진 및 통상진흥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