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권고’ 아닌 ‘강제’
  수학여행 등 단체여행 취소 잇따라 경영난 심각
“조기 종식만이 살 길…정부‧방역기관에 적극 협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도 일부 보수단체들이 개천절 서울 불법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울산지역 전세버스 업계도 ‘운행 거부’를 선언했다.

지난 8·15 광화문집회 이후 코로나19 지역감염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데다 겨우 유지 중인 통근버스 계약마저 해지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는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방역당국에 협력하는 것만이 살 길”이라고 밝혔다.

울산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은 17일 오전 긴급이사회를 열고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조기 종식을 위해 서울 개천절 집회에 차량 임차와 운행을 모두 거부하기로 의결했다.

당초 조합 측은 강제가 아닌 운행자제를 ‘권고’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개천절 불법집회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공감해 만장일치로 뜻을 모았다.

조합 측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해 코로나19의 조기 종식만이 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인식했다”며 “앞으로도 정부와 방역기관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전세버스 업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학여행과 같은 단체여행과 나들이 등 행사가 취소되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현재 전세버스 운행률은 약 70% 수준으로 기업체 통근버스만 유지되고 있는데, 이마저도 노선과 횟수가 줄어들고 있다.

울산시와 조합 측에 따르면 올 초부터 업체 24곳의 전세버스 910대 중 평균 10% 안팎의 차량이 번호판을 일시적으로 반납하는 ‘운행휴업’ 상태다. 신천지발 1차 유행이 일어났던 지난 3월 160여대로 가장 많았다. 지역감염 사례가 줄어들면서 지난 7월 6일 64대로 최저를 기록했지만, 재확산 영향으로 최근 95대까지 다시 늘어났다.

울산에서 서울까지 전세버스 임차 비용은 100만원을 웃돌아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다. 하지만 업계는 단기적인 이익을 꾀하려다 더 큰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위기감에 이번 ‘운행 거부’를 결의했다. 실제 지난 8·15 광화문집회 이후 전세버스를 타고 다녀온 이들 중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해당 버스 업체에 기업체들의 통근버스 계약 해지 문의가 잇따랐다.

조합 측은 회원사에 공문을 통해 이사회의 ‘운행 거부’ 의결 사실을 알리고, 만일 이를 어기고 서울 불법집회에 운행할 경우 형사고발과 구상금 청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주의사항을 전달할 계획이다.

울산시도 지역 단체들에 개천절 집회 참가를 자제하라며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시 관계자는 “자유총연맹 등 안보단체를 비롯해 비영리단체와 사단법인 등에는 개천절 서울 집회에 참가하지 말라는 내용의 공문을 이미 보냈다”면서 “앞서 광복절 집회에 참가한 일부 보수단체에 대해서는 개천절 집회 참가가 우려되는 만큼 어떤 방식으로든 자제토록 안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울산시는 8·15 광화문 등 집회에 전세버스 16대, 547명이 상경한 것으로 파악한 바 있다. 지역 광화문집회발 코로나19 확진자는 집회 참가자 3명을 비롯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동기회사무실, 고스톱 모임 등 n차 감염까지 총 32명이다. 이는 지난달 12일 이후 발생한 지역감염 확진자 71명 중 45.07%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