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동구 주전가족휴양지가 민간 임대인 관리 아래 올해 안으로 유료화될 전망이다. 사진 울산 동구 주전가족휴양지 전경  
 

내달부터 야영장 필요시설 설치…50개동 규모 1박당 4만원 책정될 듯
조성 완료땐 영업허가권 얻어 12월 본격 운영…‘장박 알박기’ 해소 기대 

 

얌체 캠핑족들의 ‘장박 알박기’로 민원이 끊이지 않던 울산 동구 주전가족휴양지가 민간 임대인 관리 아래 올해 안으로 유료화될 전망이다.

19일 동구에 따르면 주전가족휴양지 부지의 개발제한구역(GB) 내 행위가 이번주안으로 인허가 날 예정이다. 관련 행위허가 시 앞으로 해당 부지에는 정비 작업을 진행할 수 있고, 야영장에 필요한 건물 등을 설치할 수 있게 된다.

임대인 A씨는 지난 8월 6일 해당 부지 임대를 낙찰 받고, 같은 달 14일 임대 계약을 맺었다. 이후 장기 정박된 텐트를 철거하기 위한 작업을 한 달가량 진행했다. 지난달에는 개발제한구역(GB) 내 행위허가 절차에도 돌입했다. 다만, 서류상 문제로 관련 허가가 늦어진 상태였다.

A씨는 최종 허가가 나면 다음달부터 야영장에 필요한 시설 설치에 들어갈 계획이다.

야영장 영업을 위해서는 야영장 이용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샤워장, 취사시설 등과 전기시설이 모두 조성돼야한다. 또 야영장을 통하는 도로와 주차장 시설도 마련돼야 한다.

다행히 해당 부지는 몇 년간 주전가족휴양지로 운영되면서 도로와 주차장은 모두 조성된 상태다. 화장실 등 각종시설은 추후 공사를 통해 조성될 예정이다.

A씨는 관련 시설이 설치 완료 되는대로 영업허가권을 얻어 오는 12월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야영장 규모는 총 50개 동으로, 이용료는 1박당 약 4만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야영장 운영과 동시에 신청 홈페이지 개설을 준비 중이다.

앞서 주전가족휴양지는 주민 편의를 위해 무료 개방된 이후 일명 ‘알박기’인 장박텐트와 쓰레기문제로 고질적인 민원에 시달렸다. 올해 코로나19로 야외 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민원은 더 늘었다.

개수대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려 주말마다 막히는 것은 물론, 구청 계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사유지처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런데 해당 부지는 국유지로 동구청은 행정권한이 없고, 관리 주체인 한국자산관리공사 역시 강제철거 등의 권한이 없어 골머리를 앓아왔다. 이에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최근 민간 임대인을 선정해 관리 권한 등을 일임하기로 했다.

동구는 장박 알박기로 지저분했던 주전가족휴양지가 유료화되면 질서있고 쾌적한 야영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주전가족휴양지 부지는 사회적으로 동구관내에서 이슈가 됐던 부분이다 보니 개발제한구역 인허가 승인이 조금 늦어졌다”면서 “영업허가는 개발제한구역 인허가보다 빠르게 진행돼 올해 안으로 야영장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