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어린이집 보육교사 학대정황 신고…경찰, 원장 등 2명 입건
구청, 조사후 보호기관 연계 원아 심리치료 지원

최근 울산지역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고 있다.
이번에는 보육교사가 4살 원생이 밥을 먹지 않는다는 이유로 숟가락으로 때리는 등 학대를 했다는 의혹이다.

19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지역 한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 A씨가 4세 원아들을 학대한 정황이 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보육교사 A씨는 4세 원아(여)가 밥 먹기를 거부하며 울자, 숟가락으로 원아의 머리를 때리고 팔을 잡아끌며 교실 밖으로 내보내 학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A씨는 같은반 또다른 원아(남)가 낮잠시간에 잠을 자지 않는다는 이유로 복도로 내보내고, 한참 동안 우는데도 이를 방치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는 ‘아이가 자기 반이 아닌 다른 반에서 낮잠을 잤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은 학부모가 어린이집 CCTV 영상을 확인하면서 드러났다. 이 학부모는 CCTV 영상 속에서 자신의 아이뿐만 아니라 숟가락으로 머리를 맞은 아이의 학대 영상을 확인하고 경찰과 동구청에 신고했다.

두 피해 원아의 가족들은 해당 어린이집의 대처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피해 원아의 아버지는 “복도에서 우는 아이를 보다 못한 다른 교사가 데려가 보살핀 게 맞느냐”며 “아동학대 정황이 드러났는데도 어린이집 측이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다른 피해 원아의 보호자는 “경찰 수사가 시작된 후 어린이집이 사과는커녕 CCTV 재열람조차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어린이집에서의 학대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경찰에 추가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CCTV를 분석한 경찰은 보육교사 A씨와 어린이집 원장 B씨를 아동복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추가 학대 여부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학대피해 원아 2명은 이 어린이집을 퇴소했으며, 가해 의심교사 A씨는 사건이 불거진 뒤 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학대 의혹에 대해 해당 어린이집 측은 “할 말이 없다”고만 답했다.

동구청도 이 어린이집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조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보호기관과 연계해 원아들에게 심리치료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동구의 다른 어린이집에서도 원아가 밥을 먹지 않는다며 발로 허벅지와 발목을 밟고, 들어다가 내치는 등 학대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어린이집 보육교사 3명과 원장 등은 최근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울주군의 어린이집에서는 28개월된 원아를 두달 동안 어린이집에서 자신의 몸보다 작은 '식탁 겸용 의자' 위에 방치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아동학대 예방의 날인 이날 울산 어린이집 아동학대 피해부모들은 롯데백화점 정문 광장 앞에서 아동학대 근절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최근 잇따른 아동학대로 피해를 입은 아동들의 부모가 한자리에 모여 피해 호소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법 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한 피해아동 학부모는 “더 이상 피해 아동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시간이 지나도 잊혀지지 않고, 많은 관심을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