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밀집도가 높은 울산에 방사능 재해로부터 원전 안전의 컨트롤 역할을 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설치돼야 한다. 하지만 울산 보다 앞서 부산 기장군이 지난 20일 원안위의 기장군 이전 당위성을 강조한 건의문을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회, 행정안전부, 원안위에 전달했다. 기장군이 원안위 유치를 위해 발 빠르게 나서고 있는 만큼 울산도 이제는 손 놓고 가만히 바라만 볼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기장군에 설치할 바에야 울산에 설치하는 게 명분상으로 당연하기 때문이다. 기장군이나 울산이나 원전 환경은 비슷하다. 하지만 울산은 전국에 가동 중인 원전 총 24기 가운데 12기가 울산과 인근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새울원전이 위치한 울산은 남쪽으로 고리원전이 있고 북쪽으로 월성원전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울산은 5개 구·군이 모두 원전 반경 30㎞로 설정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 포함돼 있다. 언제나 방사능 재난 위험에 상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해를 따라 설치돼 있는 원전 3곳의 중간에 위치한 울산에 원안위를 유치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도 기장군이 이전 당위성을 주장하며 건의문을 제출한 상태여서 울산시가 가만히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지자체들이 서로 앞다퉈 원안위를 유치하려고 하는 것은 국민의 힘 황보승희 의원 등 14명이 공동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소를 원전에서 30㎞ 이내의 지역으로 한정한다’는 내용을 신설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원안위의 지방이전을 명시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데 따른 것이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원안위를 세종시나 대전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소식도 들려오기 때문에 울산시도 본격적으로 원안위 유치에 나서야 한다.

울산은 월성원전 맥스터 추가 건립과 관련해 완전히 홀대받고 있다. 울산시민 의견은 반영되지 않은 데다 맥스터가 건설되고 있는 상황에서 뒤늦게 산업통상자원부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울산시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원안위의 울산 유치를 반드시 성사시키기 위해 울산시는 이전 당위성을 알려나가는 한편 정치권과 힘을 합해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