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생주민 "사용후핵연료 처리시설 원전 주변에 만드는 것 아니냐”
한수원 "정부 정책 나오면 따라 가겠다”…원론적 입장 되풀이

 

 

 

 
 
  ▲ 25일 울주군 서생면 행정복지세터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고리원전 1호기 해체계획서(초안) 공청회’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고리원전 1호기 해체를 앞두고 울주군서 열린 공청회에서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과 해체기술 확보도 안된 상황에서 무리하게 해체에 나선다는 주민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이어졌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5일 울주군 서생면 행정복지세터 3층 대회의실에서 ‘고리원전 1호기 해체계획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울주군민과 한수원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는데 이날 공청회가 열린 서생면이 고리원전 소재지이다 보니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과 해체방식의 적절성 등의 주제에 집중됐다.
현재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법에 대해서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재검토위원회에서 의견을 수렴 중으로 내년 초 권고안이 발표되면 이를 바탕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새로이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법제화에 나설 예정이다.
해체방식의 경우 시설물 해체와 부지 복원까지 10여년을 목표로 하는 즉시해체방식으로 결정된 상태다.

의견진술에 나선 참석자들은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이 결정되지 않았고 해체기술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서 한수원이 무리하게 해체를 추진하고 있다고 우려했는데 특히 원자로에서 꺼낸 사용후핵연료를 외부로 반출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걱정했다.
또 이날 고리원전과 동일한 가압경수로 방식이자 비슷한 출력을 가지고 있어 해외 해체 사례 중 하나로 제시된 미국 코네티컷 양키 발전소 사례의 경우, 해체부지에서 1.6㎞ 떨어진 곳에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을 조성해 이러한 의구심이 커졌다.

박의남 서생면 주민자치위원장은 “한수원은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에 대해 국가에서 결정이 되면 그때 처리방안을 논의하겠다고 하는데 지금 상황을 보면 결국 중간저장시설 등을 해체부지 안에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결국 지역주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며, 처리방안도 결정 안 된 상태서 공청회를 하겠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고두승 구동발전협의회 사무국장도 “핵폐기물저장시설도 없는데 원전을 즉시해체하면 사용후핵연료가 다른 지역으로도 가지 못하고 또 이 주변에 처리시설을 만드려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상배 온곡2구마을 이장은 “그동안 고리 1호기는 2012년 12분간 블랙아웃 사고를 비롯해 여러건의 사고가 있었고, 해체기술이 완전하게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많은 사고와 오염물질 배출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7가지 기술을 개발하지 못했는데 실수가 발생할 경우 근본적 대책을 세워져 있는지, 지연해체도 아닌 즉시해체로 빨리 해체하려는 이유가 뭔지 알고 싶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해체계획서 전체 자료가 공개되지 않고 가림막 처리된 부분과 공청회 정보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한수원이 주민과 충분한 소통을 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한수원 측은 “해체과정의 핵심은 방사선관리구역에 대한 해체로 이는 사용후핵연료를 빼내지 않고 할 수 없다”며 “기술이 확보되지 않으면 착수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 공릉동 연구용 원자로 2기에 대한 해체작업을 완료한 사례가 있고 그동안 원전을 운영하며 쌓은 기술들이 해체에도 활용된다”면서 “내년까지 기술을 완성하고 이를 검증하고 완성도를 높여 해체에 적용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해체 시 발생되는 방사성폐기물은 경주 중저준위 방폐장으로 가게 된다”면서도 사용핵연료 처리 사항에 대해선 ”정부정책이 나오면 따라가겠다”고 즉답 대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 23일 남구 종하체육관에서 열린 울산 첫 공청회에서도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을 비롯해 핵심기술 미확보 상태서 고리 1호기 즉시해체를 결정한 부분을 놓고 안전한 해체방안을 충분히 논의하자는 의견들이 제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