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지역균형 뉴딜 촉진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전략’ 발표
지자체에 5년간 1조4,000억 투입…친환경 경제 전환 가속도 낼 듯

 

저탄소에너지, 스마트조선, 그린모빌리티, 미래화학신소재가 울산지역 균형 뉴딜을 견인할 대표 지역산업으로 중점 육성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균형 뉴딜과 규제자유특구 등을 연계하고 지역의 전략적 육성 수요를 반영해 지역주력산업을 개편했다.
지난 7월 정부가 수립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 이후 지자체별로 자체 뉴딜계획을 연계해 실효성을 높인 게 핵심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제21차 비상경제중대본회의’에서 5년간 1조4,000억원을 들여 지역 성장을 주도할 혁신 선도 중소기업 100개를 육성하는 내용을 담은 ‘지역균형 뉴딜 촉진을 위한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전략’을 확정했다.

중기부는 먼저 비수도권 14개 시·도가 육성 중인 48개 지역주력산업을 바이오·스마트시티 등의 디지털 뉴딜 산업과 에너지·미래차 등의 그린 뉴딜 산업 위주로 개편한다.
울산의 경우 친환경자동차부품, 조선해양, 첨단화학신소재, 친환경에너지 등의 기존 지역 주력산업을 저탄소에너지(온실가스 감축, 해상풍력 등), 스마트조선(5G 스마트조선소, 자율운항선박), 그린모빌리티(수소그린모빌리티 특구 연계), 미래화학신소재(게놈서비스 특구 연계) 등으로 제시했다.
범정부 차원으로 진행 중인 뉴딜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 저탄소에너지, 그린모빌리티는 그린산업으로 스마트조선은 디지털 산업으로, 미래화학신소재는 고부가가치사업으로 분류했다.
지자체가 지역별 성장 전략을 고려해 개편을 주도하고 정부는 개편방향 제시와 지역 간 중복성 조정 등으로 이를 뒷받침했다.
그린 뉴딜 관련 지역주력산업은 주로 에너지·미래차 분야 위주로 확대했는데 울산은 그린모빌리티 중심으로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게됐다.

정부는 지역뉴딜 벤처펀드 조성 등을 통한 지역균형 뉴딜기업 지원과 지역혁신 중소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거점’(허브) 조성에 집중하기로 했다.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 시 디지털·그린 등 뉴딜 분야 특구 지정을 확대한다. 또 실증 종료 후 성과 창출을 위해 규제자유특구 전용펀드, 융자지원, 조달혁신 시제품 지정 등 정부지원사업을 연계해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박영선 장관은 “지역균형 뉴딜이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역주력산업과 관련 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선도기업을 육성하고 국가균형발전 달성에 일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