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공천’ vs ‘경선’ 불투명...유력후보 출마 의사표명 없어
예비후보 등록 발걸음도 뜸해...심규명 남갑위원장 거취 관건

 

더불어민주당 내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 후보군들이 물밑에서 치열한 ‘눈치작전’을 펴고 있다. ‘전략공천’이냐 ‘경선’이냐가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데다, 유력후보들이 명확한 ‘출마‘나 ‘불출마’ 의사를 내놓지 않으면서 예비후보 등록을 위한 발걸음도 뜸한 상태다.
13일 민주당에 따르면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와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4·7 재·보궐선거를 위한 선거체제로 본격 돌입했다. 남구청장 예비후보로 등록하려면 민주당 중앙당의 예비후보 검증 심사를 거쳐야 한다. 현재 심사 관련 서류준비를 하는 인물은 이미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이재우 울산시당 중소상공인 권익 특별위원장과 박영욱 민주당 울산시당 홍보소통위원장 정도로 알려졌다.

김석겸 전 남구청장 권한대행 부구청장도 최근 민주당 입당을 신청하고 기자회견을 열어 남구청장 재선거 가능성을 열어놓았지만, 아직 출마의사를 표하진 않은 상태다.
이처럼 속도가 더딘 이유로는 우선 유력 후보로 꼽히는 민주당 남구갑·을 지역위원장들이 의사표명을 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심규명 남구갑지역위원장이 출마 시 불출마할 것이란 의사를 보이는 일부 후보도 있어, 심 위원장의 거취에 판세도 바뀔 전망이다. 박성진 남구을지역위원장의 출마의지도 명확하지 않은 상태다.

이들은 출마한다면 지역위원장 자리를 내려놔야 하고 향후 정치적 운명을 결정할 수 때문에 신중을 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전략공천 방식이 된다면 그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중앙당은 경선을 기본 원칙으로 정했고, 이상헌 시당위원장이 최근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으로 선임됨에 따라 공이 중앙당에서 시당으로 넘어온 상태여서 이 위원장 역시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태다.
최근 심규명, 박성진 지역위원장들은 지난해 말 자신들의 이름이 적힌 현수막을 내걸어 선거법 위반 소지 논란이 있었으나, 선관위의 경고에 자진철거 조치를 하면서 저촉이 되지 않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관련 법은 선거를 180일 앞두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인쇄물 배부 및 시설물 설치 등 행위를 제한하고 있다.

이미영 울산시의회 전반기 부의장과 박순환 울산시설공단 이사장도 현직에 있는 상태여서 명확한 룰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먼저 행동에 나설 여지가 적다.
정가의 한 관계자는 “어쨌든 민주당 단체장의 문제로 공백이 생겨 치러지는 선거여서 후보들 역시 고민이 깊은 것으로 보인다”며 “시당 역시 전략공천으로 반발이나 책임질 일을 만들기도, 경선을 한다 해도 흥행을 시키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울산시당은 지난 12일 제1차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를 개최해 울주군 나선거구(범서·청량) 기초의원 보궐선거 후보 선정을 위한 공모, 심사 등 논의를 진행한 후 일정을 의결했다. 1월 13일부터 16일까지 예비후보 모집 공고 및 접수를 시작으로 18일 검증 심사를 거쳐 이날 적격 여부를 예비후보별로 통보할 예정이다. 적격판정을 받아야만 24일부터 선관위에 민주당 예비후보자로 등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