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구민 포함 진상조사단 구성
철저한 조사·대책 마련 등 촉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가동 멈추고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해야”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월성핵발전소 방사능 물질 누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 2,3,4호기 가동 중단 및 민관합동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방사능 오염 원인 파악과 근본대책 제시 등을 요구했다. 우성만 기자  
 

   
 
  ▲ 이동권 북구청장, 임채오 북구의회 의장 등은 13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월성원자력발전소 삼중수소 유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최근 경주 월성원전 근처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의혹을 두고 경주와 인접한 울산 북구와 지역 탈핵단체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을 촉구했다.

13일 울산 북구청 프레스룸에서는 이동권 북구청장과 임채오 북구의회 의장 등이 월성원전 삼중수소 유출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북구는 월성원전에서 실제 거리상으로 경주시내보다 더 가까이 위치하지만, 행정구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여러 안전대책에서 소외돼 왔다”면서 “2015년 이후 한수원이 실시한 ‘삼중수소 배출관련 환경영향 및 시민건강역학조사’에 북구민을 포함시켜달라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지난해 맥스터 건설 관련 주민투표 결과 등 의견 수렴을 반영하라는 요구도 철저히 배제됐다”며 “한수원은 원전 내 사고 발생 시 인근 지자체에 상황을 전파하고 투명하고 공유해야함에도 별 문제 없다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수원과 원안위에 △울산 북구민을 포함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삼중수소 유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조사결과 공개, 대책을 마련할 것 △북구지역에 대한 삼중수소 검출여부 및 인체영향평가용역을 시행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향후 사고 발생 시 북구에도 신속하게 정확한 정보 공유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우리 북구 자체적으로도 2년 주기로 ‘관내 생활방사선 조사용역’을 통해 삼중수소 등 방사능 물질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도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방사성 물질 누출과 관련해 정부와 한수원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월성핵발전소 부지 지하에서 리터당 최대 71만3,000Bq(베크렐)의 삼중수소가 조사됐다”면서 “한수원이 월성1~4호기 주변에 설치한 관측정에서 모두 높은 수치의 삼중수소가 검출됐고, 월성4호기에서는 사용후핵연료 저장조 집수정에서 감마핵종까지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삼중수소 검출량이 미미하다는 보수정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명백하게 잘못된 정보”라며 반박했다. “경주 삼중수소는 자연방사선이 아닌 인공방사선으로 원전 주변 주민들이 평균 자연방사선량 인 2.4mSv(밀리시버트)보다 추가로 인공방사선에 피폭되는 것”이라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이들은 “원안위와 한수원은 1조1,000억원을 투입해 후쿠시마 사고 후속대책을 추진한다고 했지만 집행은 3,790억원에 불과하다”면서 “월성2·3·4호기 가동을 중단하는 것은 물론, 내부 에폭시라이너 방수시설을 스테인레스 강철로 교체해 설비를 개선하고, 정부와 국회는 민관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한수원 측은 오염 지하수의 외부 유출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한수원은 해명자료를 통해 “삼중수소 71만3,000Bq(베크렐)이 검출됐다는 보도는 발전소 주변 지역이 아닌 건물 내 특정 지점 한 곳에서 일시적으로 검출된 것이다“며 ”해당 지점의 관리기준치는 없으며 발견 즉시 액체폐기물계통으로 회수해 절차에 따라 처리했다“고 해명했다.
또 “지난해 환경 감시지점에서 지하수를 분석한 결과, 월성원전 주변지역 가운데 나산, 울산, 경주 지역에서는 삼중수소가 검출되지 않았다. 즉 방사능에 오염된 지하수가 원전 부지 바깥으로 확산됐다고 판단하지 않는다”며 “탈핵단체들은 월성4호기에서 감마핵종이 검출됐다고 주장하지만, 2019년 6월 보수 후 집수조 유입수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