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태완 중구청장, 김지근 중구의회 의장, 주민단체는 18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치경쟁보다 시·구·군 협력을 우선으로 한 울산공공의료원 설립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중구, 공공의료원 설립 촉구 합동 기자회견…북구·郡 이어 여론전
“울산, 국립대병원·공공종합병원 없어…공공의료원 조속히 설립 돼야”
  박태완 청장 “구청장군수협과 국민청원 논의…희망장소 언급 부적절”

  
울산시가 추진하는 공공의료원 설립 계획을 놓고 북구와 울주군에 이어 중구까지 여론전에 뛰어 들었다.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과 김지근 중구의회 의장을 비롯해 중구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중구 통정협의회장·(사)중구 새마을회 지회장·바르게살기운동 울산중구협의회장·한국자유총연맹 울산지부중구지회장 등 중구지역 5개 단체장은 18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의료 인프라 확보를 위해 울산공공의료원 설립을 촉구하며, 유치경쟁보다 시·구·군 협력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코로나19로 대한민국 공공의료 체계의 부족함을 여실히 드러냈다. 울산은 인구 100만명당 공공의료기관 수가 0.9개소로 전국 평균 5.6개소의 16% 수준에 불과하다”며 “울산은 전국 7대 특·광역시 가운데 국립대학병원과 공공종합병원이 없는 유일한 도시로 이에 따른 공공의료 체계의 취약성이 줄곧 지적돼 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최근 양지요양병원 사태는 울산의 열악한 의료체계를 여실히 드러나게 만드는 부끄러운 현실이었다”며 “확진 환자들을 격리 치료할 병상이 없어 병원 내에서 비확진 환자들과 함께 치료를 해야 했고, 병원에서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울산 시민의 한 사람이자 22만 중구민의 대표로서 울산이 하루 빨리 공공의료원을 설립해 언제든 다시 올 수 있는 감염병의 위기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는 최소한의 역량을 갖추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최근 울산시가 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한 의지를 표명하고, 전담기구 신설과 용역 추진에 나선 것은 울산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의미 있고,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이런 때일수록 공공의료원 후보지에 대한 지자체 간의 불필요한 경쟁은 자제하고 설립 필요성을 한 목소리로 정부에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의료원 입지 선정은 설립이 확정된 후 울산시에서 객관적인 평가 지표를 마련하고 공정한 절차,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해 함께 풀어나가야 할 차후 과제”라며 “현재 진행 중인 도심융합특구 대상지 선정과정에서 드러났던 과오가 재차 발생되지 않아야 한다. 울산시는 구·군과 관련 자료를 공유해 공공의료원의 울산설립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 구청장은 “구청장군수협의회를 통해 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한 국민청원 동참도 논의할 것”이라며 “울산 유치로 확정되기 전까지 따로 희망 장소를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설립이 확정되면 중구 유치에 나서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울산시는 공공의료원 설립 추진 전담기구를 신설하고, 용역 착수 등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한 준비단계에 들어갔다.
이에 기초자치단체들은 잇달아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원 설립을 촉구하는 등 설립 확정 이전부터 유치전에 나서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