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군 단체장 조찬간담회서 뜻모아
오늘 실무 담당자 구체적 방안 논의
다음달 1일부터 시작 건의할 듯

 

 

   
 
  ▲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2월 1일부터 시작되는 청와대 국민청원 동참을 호소하는 홍보 포스터.  
 

   
 
  ▲ 20일 울산 울주군청 7층 은행나무홀에서 울주군 9개 주민단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울산 공공의료원 국민청원 관련 회의가 열렸다.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한 시민들의 뜻을 모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다음달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정부의 ‘확답’을 듣기 위해 30일 동안 국민청원 20만명 동참을 끌어내는 것이 절실한데, 이를 위해 울산지역 구·군 기초자치단체장이 협력하기로 했다.

20일 오전 박태완 중구청장과 이동권 북구청장, 정천석 동구청장, 이선호 울주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찬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선호 군수가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한 국민청원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협력을 요청했다. 이 군수는 특정 지역의 유치경쟁이 아닌 점을 강조하면서, 열악한 의료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울산시가 공공의료원 설립을 추진하는 데 여론을 모아 힘을 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에 함께 한 구청장들 모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21일 오후 2시 중·남·동·북구·울주군의 실무 담당자들이 모여 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한 국민청원 등 여론 형성과 협력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국민청원 추진위원회를 확대 구성하는 방안도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울주군은 이 자리에서 다음달 1일부터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 국민청원’을 시작하는 계획을 건의할 방침이다.
앞서 울주군 9개 주민단체로 구성된 (가칭)울산공공의료원 설립 국민청원 추진위원회는 다음달 1일부터 국민청원을 시작하기로 하고,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한 홍보 포스터를 제작했다. 울주군은 추진위 요청을 받고 시교육청과 중·남·동·북구에 협조 공문을 보낸 상태다.
이선호 군수가 미리 협조를 요청한 만큼 별다른 사정이 없을 경우 예정대로 다음달 1일 청와대 국민청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지역 기초자치단체장이 손을 마주잡은 데는 울산시 차원에서 여론을 모아야 한다는 당위성에 더해, 공공의료원 설립을 추진하는 울산시가 ‘후보지를 공모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은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오히려 단체장들이 경쟁의식 없이 홀가분하게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것이다.

이날 울주군청 7층 은행나무홀에서 울주군 9개 주민단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울산 공공의료원 국민청원 관련 회의가 열렸는데, 이 자리에서도 울산시 차원에서의 ‘협력’이 강조됐다.
추진위원회 회장을 맡고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울주군협의회 김대광 회장은 “코로나19가 풍토병처럼 자리 잡을 수 있다는 무서운 이야기를 하는데, 울산 시민들이 그만큼 열악한 의료적 위험을 안고 살아야 한다 말”이라며 “울산의 어디가 됐든 공공의료원은 꼭 필요하고, 울산 시민이 흩어지지 않고 하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5개 구·군 주민단체를 대표할 수 있도록 별도의 추진위원회와 상임위원회를 꾸리고 공동위원장을 선출하는 등 민간 기구를 확장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국민청원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도록 ‘D-day(디데이)’, 국민청원 참여율 현황 중계, 인기가 높은 SNS 채널 활용 등의 아이디어도 나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