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지난 5일 시청 상황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제1차 울산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회의’를 열고 북방경제협력 현지사무소 설치 추진사업 등을 논의했다. 우성만 기자  
 

울산시는 극동 러시아 현지 사무소를 설치해 북방경제협력 현지 거점 조성에 나선다.
환동해권에 속하는 울산이 정부의 신북방정책 핵심 전략지 중 하나라는 지리적 강점을 활용하겠다는 거다.
7일 울산시에 따르면 북방경제협력 추진 계획은 △총괄 △에너지 △조선 △항만 △북극 항로·철도 △문화 예술 등 6대 분야로 구성됐다.
사업은 △오일·가스 허브 기반 조성 △에너지 트레이딩 기반 구축·지원 △조선기자재업체 협력 사업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연관 사업 집적화 △북방 지역 자매·우호협력도시 체결 확대 △제3차 한·러지방협력포럼 개최 △북방경제협력 현지 사무소 설치 등 32개 주요사업으로 진행된다.

이런 가운데 시는 지난 5일 ‘2021년 제1차 울산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회의’를 열고 북방경제협력 현지 거점 조성 계획을 논의했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 2019년 3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위원회에는 정부 신북방정책 9브릿지 전략의 중점분야인 에너지, 항만, 조선, 북극 항로 등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25명이 참여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이 ‘9 브릿지 2.0’으로 확대 개편된 만큼 울산의 북방경제협력 방향을 더욱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가 지난 1일 발표한 ‘2021~2030 동해안권발전종합계획(안)’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울산은 동해안권 수소경제벨트이자 정부의 신북방정책의 핵심 전략인 환동해권 에너지·원전벨트로 거듭난다. 중구를 제외한 4개 구·군 모두 동해안을 끼고 있는 만큼 북한과 중국·러시아·일본 등 환동해권 국가의 연결축이라는 지정학점 강점을 잘 살린다면 30조가 넘는 생산유발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