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곳곳 재개발∙재건축…도시 축소 절체절명 시점
공감대 형성∙시민 주도 `스마트 축소전략' 정책 추진
재성장 기회 삼기 위해 `창조적 사고'로 대전환 필요

 

최덕종(남구의회 의원)

2020년말 기준 울산 인구는 115만6,467명이다. 작년대비 1만2,002명이나 감소했다. 2040년이면 103만명으로 떨어지고 100년 뒤에는 37만명의 소도시로 전락할 것이라는 충격적인 통계결과도 나왔다. 광역시 지위 유지도 힘겨운 처지가 될 수도 있다. 
주력산업 위기에 따른 일자리 감소, 치솟는 부동산가격, 반토막난 혼인율, 비싼물가와 국립대학교가 하나도 없어 젊은이들이 서울로 올라가서 정착하게 되는 교육문제등으로 인한 탈울산이 직접적인 요인이다. 


울산과 부산,경남을 아우르는 동남권 지역의 메가시티 구축이 준비되고 있다. 수도권 일극화로 인한 불균형 심화와 글로벌 시장속의 치열한 경쟁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동남권 경제진흥을 위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부산에 비해 문화 관광 주거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울산의 인구유출이 가속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는 실정이다. 
이토록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울산은 그야 말로 축소되고 있다. 대한민국 산업수도로써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면서 인구도 증가하고 경제도 전국 최고 수준으로 성장하였고 도시개발도 눈부시게 이뤄졌던 확장시대는 이제 다시 돌아오기 쉽지 않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인정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도시의 확장과 성장은 영원할 수 없다. 성장과 침체와 쇠퇴가 필연적으로 찾아 올 수 있지만 ‘스마트축소전략’으로 축소를 긍정적인 기회로 만들 수 있다. 울산시민들과 사회각계각층의 지도자들이 어떤 의지와 자세를 가지고 무슨 준비와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울산은 새롭게 일어설 수 있다.


도시성장과 쇠퇴를 경험했던 선진 여러 나라에서는 과잉된 도시개발보다는 지역특성에 맞는 적정규모의 도시재생과 도시계획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덜 개발하고 불필요한 도시공간을 비우는 이른바 ‘스마트 축소’를 지향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스마트 축소는 인구와 건물, 토지 사용을 적게 하고 덜 개발하면서 도시와 공동체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는 도시계획이다. 미국 북동부 러스트 벨트 지역의 도시가 우리처럼 심각한 축소도시 현상을 겪고 있다. 이중 영스타운은 1950년대 미국의 대표적인 철강도시였으나, 1970년에 와서 많은 기업이 도산하면서 도시가 몰락했다. 2005년에 수립한 영스타운 2010 계획에서는 도시축소를 받아들이자는 기조 하에, 주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녹지화 전략이 반영된 새로운 용도지역을 도입했고, 줄어드는 인구와 경제활동의 수요에 맞추어 주거지여, 공업지역, 상업지역의 계획 면적을 축소했다. 방치된 빈 건물을 철거했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공공시설 역시 폐지하고 녹지나 텃밭과 같은 생활용도로 활용되었다. 
일본의 축소도시들은 고밀도의 집약화된 토지이용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자전거 이용 및 보행자 중심의 도로환경 개선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대중교통 중심정책과, 도심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도시재생과 교외지역의 신도시 개발 억제, 친환경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한 도시시설의 집중을 모색한다. 


울산 곳곳에 재개발과 재건축 그리고 도시재생사업등이 일어나고 역세권 개발,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수소산업단지 등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으나 확장하던 도시계획의 정형화된 틀을 못 벗어나고 있지 않는가 하는 우려가 있다. 울산이 처한 상황에 대해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각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시민주도의 `스마트 축소전략' 정책을 추진했으면 한다. 
결론적으로 울산은 도시 축소의 절체절명의 시점에 서 있다. 이 위기를 재성장의 기회로 삼기위해서 축소시대의 창조적 사고로 대전환할 것을 제안한다. 각 구군, 그리고 행정동 간의 연계와 역할 분담, 기존 시설의 효율적 이용, 생태복원과 공간의 재조정으로 행∙재정 낭비를 줄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공동체의 발전과 안정적 성장을 추구하는 스마트 축소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