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부산 항공기.  
 



“부산발 네트워크는 단연 에어부산!”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항공사 에어부산(대표 안병석)이 7년 연속 김해국제공항 이용객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 남부권 대표 항공사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8일 에어부산에 따르면 지난해 김해국제공항에서 국내선(221만57명)및 국제선(35만7,061명) 승객 256만 여 명을 수송하며 김해공항에서 가장 많은 탑승객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김해공항 이용객(723만5,652명) 중 35.5% 수준으로 김해공항 운항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이용객 점유율이다. 에어부산은 2014년 처음으로 김해공항 이용객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후 지난해까지 7년 연속 1위를 유지하며 남부권 대표 항공사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에어부산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전체 승객은 56%, 국제선 승객은 87% 감소하며 이용객이 크게 줄었지만 지역민들의 항공 교통편익을 위해 힘써 왔다. 지난해 4월부터 중단됐던 김해공항 국제선 운항 재개를 위해 중대본, 국토부에 끈질기게 요청 했으며, 부산시 및 관계 기관과도 함께 긴밀히 협력한 결과 6개월 만에 부산~칭다오 노선을 재운항 시켜 부산의 하늘길을 다시 열었다. 이는 현재까지도 인천공항을 제외한 유일한 지방공항 출도착 국제선으로 부산과 중국 간 이동이 필요한 지역민들에게 최소한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있다.

국내선도 항공사 중 유일하게 부산~김포, 부산~제주 노선을 매일 왕복 10회 이상 운항하며 가장 편리한 스케줄로 지역민들의 교통 편익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에어부산은 코로나19로 당분간 본격적인 국제선 운항 재개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 국내선 및 무착륙 비행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로 위기극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지난달 28일부터는 울산~김포, 울산~제주 노선 운항 편을 대폭 증편해 매일 왕복 3~4회 운항하고 있으며 부산~김포, 김포~제주 노선도 임시편 추가 편성을 통해 이달 국내선 항공편을 늘려 운항할 계획이다.

무착륙 비행도 기존의 무착륙 관광비행에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무착륙 학습비행’을 신규 출시해 이 달 중 국내 항공사 중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부산 / 김성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