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북구지역발전위원회가 22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울산시에서 위원들을 대상으로 트램 2호선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울산 북구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일부가 울산시가 추진하는 트램 2호선에 포함되자, 지자체인 북구청과 주민들이 노선변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울산시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트램 2호선 건립의 당위성을 알리며 설득작업에 나섰지만 북구청과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이들은 ‘폐선부지’는 주민을 위한 휴게공간으로 돌려주고, 노선을 ‘산업로’로 변경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달라고 요구했다.

울산시는 22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북구청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트램 2호선 건립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북구 송정역(가칭)에서 남구 야음사거리까지 총 13.69km에 해당하는 트램 2호선에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2.6km가 포함되자, 북구청과 북구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서면서 마련됐다.

북구청과 주민들은 기존 선로가 사라지지 않은 채 트램이 도입된다면 30년 가까이 소음, 진동, 차음벽으로 인해 단절된 생활을 해온 주민들의 피해가 계속될 것이라며 산업로로 노선 변경을 요구했다.

이에 울산시는 주민설명회를 갖고 트램 2호선 추진방안과 폐선부지 미활용에 대한 문제점 등을 설명하며 북구청과 주민들을 설득에 나섰다.

우선 폐선부지 미활용으로 인한 문제점으로 △사업비 과다, 수요감소 등 경제성 부족으로 예타 통과 불가 △구축계획 변경 절차이행으로 사업 최소 2년 지연을 꼽았다.

주민들의 요구대로 산업로로 트램을 건립할 경우 가스, 통신 등의 지하매설물 이설과 완충녹지 철거로 비용이 올라가게 되고, 이용수요도 줄어들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현재 비용대비편익(B/C) 0.95에서 더 낮아질 것이 뻔해 예타 선정이 어렵다고 전망했다. 비용대비편익(B/C)의 기준은 1.0이다.

또 노선계획변경 용역, 공청회, 의견수렴, 관계기관 협의 등의 과정을 다시 거치면서 최소 2년 이상은 사업이 지연될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는 폐선부지에서 트램이 들어서는 이외의 공간을 지방정원으로 조성, 트램과 지방조성을 묶어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서로 상생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울산시는 폐선부지 폭이 15m에서 넓게는 40m인데 트램은 약 7m 폭을 가지고 있으니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봤다.

하지만 이날 참석한 북구청과 주민들의 반응은 차가웠다.

한 주민은 ”35년 전부터 동네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선로를 산 밑으로 옮기는 게 평생 숙원사업이었다“며 ”이제 겨우 철도가 옮겨가나 싶었는데 트램이 들어온다고 한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토로했다.

이어 ”아무리 친환경에 소음이나 진동이 적다고 해도 그 수위가 약할뿐이지 전혀 없다는 보장은 안된다“며 ”송정일대 주민들은 기본적으로 폐선부지를 활용하지 않고 돌려주는 공간으로 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동권 북구청장 역시 그동안 폐선부지에 관해 시가 해 온 행태를 보면 신뢰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다며 사업을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에 언짢아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 청장은 “시가 트램 노선에 폐선부지를 포함한다는 걸 최근에 알았다”며 “그 전에 공식적으로 사전 협의를 요청했거나 주민들에게 설명할 기회조차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폐선부지 미활용 시 예타 연기에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은 협박하는 거나 마찬가지“라며 ”폐선부지 활용과 산업로로 노선 변경을 할 경우 비용이 어느 정도 차이 나는 지 구체적인 자료가 전혀 없는데, 폐선부지로 이미 답을 정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결국 2시간 가까이 진행된 주민설명회에서 북구청과 주민들을 설득하지 못한 울산시는 폐선부지 활용 시 소음, 진동을 포함한 구체적인 대책방안 갖고 다시 설명회를 갖기로 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9년 6월 총연장 48.25km에 이르는 도시철도 4개 노선 추진 계획을 진행 중이다. 우선 1단계로 1·2노선을 오는 2027년 개통하고, 3·4노선은 2단계로 2028년 이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