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반응 논란에 수급 불안까지…"소모적 논쟁에 역량 분산" 자제 요청
백신 접종률 전국민 대비 3.9% 수준…접종 속도 올리는데 '총력'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두 달 가까이 돼 가지만 불안감이 쉽사리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세계 각국이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물량 확보에 열을 올리면서 수급 불안이 심화하고 있는 데다 아스트라제네카(AZ)·얀센 백신은 접종 후 '특이 혈전증' 발생 문제로 안전성 논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국내 접종 계획도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고 있다.

정부는 최근 들어 백신 수급을 둘러싼 비판이 잇따르자 '소모적 논쟁'으로 방역 역량이 분산되고 있다며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다.

◇ 국내 1차 접종자 누적 200만명 넘어…접종 시작 55일만

23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 기준으로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받은 사람은 203만4천236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올해 2월 26일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55일 만에 누적 200만명을 넘었다.

그러나 전체 국민 대비 접종률은 여전히 한 자릿수에 머무르고 있다.

전날 오후 기준으로 누적 1차 접종자는 전체 국민(5천200만명)의 3.9% 수준이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까지 국민 1천200만명을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목표를 달성하려면 6월까지 1천만명을 더 접종해야 한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300만명을 대상으로 접종을 끝내기로 한 만큼 접종 속도를 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날에는 만 7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 입소자 등을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하는 시군구 예방접종센터 29곳을 추가로 개소했다. 접종센터는 이달 말 기준으로 264곳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접종 계획에 따라 접종 대상자도 확대되고 있다.

이달 26일부터 의원급 의료기관 및 약국에서 근무하는 보건 의료인, 만성 신장 질환자, 경찰·해양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 등이 위탁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시작하게 되면 접종 속도에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 '사지마비' 40대 간호조무사 사례 등 이상반응 잇따라…정부, 복지제도 연계·일대일 관리 약속

한 명이라도 더 빨리, 더 많이 접종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곳곳에 변수가 남아있다.

특히 경기도의 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40대 여성 간호조무사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뒤 면역반응 관련 질환인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진단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감은 더 커지는 양상이다.

정부의 피해보상 결정이 늦어지면서 치료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오면서 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및 피해보상 체계가 부실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랐다.

이런 상황에서 추진단이 "요건을 갖추면 이달 안으로 피해보상 심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가 아직 신청 절차가 완전히 끝나지 않아 5월 말이 되어서야 심의할 수 있다고 입장을 번복하면서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정부는 환자와 보호자를 직접 만나는 등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추진단은 전날 브리핑에서 "예방접종 후 피해보상 심사에 시일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해당 사례에 대해서는 일차적으로 기존 복지제도를 우선 연계해 의료비가 지원되도록 조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행 긴급복지 지원제도, 재난적 의료비 제도 등을 활용해 '사각지대'를 메우겠다는 의미다.

추진단은 앞으로 비슷한 사례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 각 지자체 담당자를 정하고 환자와 일대일(1:1)로 매칭해 이상반응 신고부터 피해보상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고 안내·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정부 "백신수급 논쟁 소모적 양상…정작 핵심적 주제 논의 안 돼"

정부는 이처럼 백신의 안전성이나 수급 관련 불안이 커지자 상황을 진화하는데도 진땀 흘리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올해 정부가 받기로 한 코로나19 백신 1억5천만회(정확히는 1억5천200만회) 분은 우리나라 인구수를 넘는 7천9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이 외에도 변이 바이러스나 (최근 제기된) '3차 접종' 가능성, 백신 수급을 둘러싼 국가 간 경쟁이 격화되는 점 등을 고려해서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 수급을 둘러싼 논쟁이 잇따르는 데 대한 우려도 표했다.

손 반장은 "현재 백신 수급 논쟁이 합리적이지 않고 소모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논쟁은 생산적이지 않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방역에 크게 도움이 안 된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미래에 벌어질 가능성을 두고 서로 다른 예측을 제기하며 발생할지, 말지 모르는 미래 문제에 대한 책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며 "정작 지금 논의되어야 할 핵심적 주제는 논의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확보한 백신 물량 가운데 상반기 공급이 확정된 물량은 약 1천809만회분이다.

이날까지 약 387만회분이 국내에 도입됐으나, 당장 다음 달에 들여오기로 한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의 도입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당초 2분기부터 도입한다고 밝힌 얀센, 모더나, 노바백스 백신과 관련해서도 구체적으로 결정된 내용이 없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