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지역 조선산업 위기 극복 차원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선박용 극저온 화물창 연구개발 사업’ 유치에 산학연 공조로 내부점검을 마치고 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9일 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친환경 LNG 선박용 극저온 화물창 국산화 기술개발사업’의 연구과제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실증 기반구축사업’을 공고했다.
이와 관련해 산자부는 오는 5월 ‘기반 구축 및 R&D 과제’ 수행기관을 최종 선정한다.
만약 울산시가 사업 유치 지자체로 최종 선정되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사업을 총괄해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4년간 연구 수행을 맡는다.

‘LNG 선박용 극저온 화물창’은 ?16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한 천연가스가 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시설이다. 현재는 프랑스 GTT 기업이 핵심기술을 독점하고 있어 LNG 운반선 1척을 건조할 때마다 해당 기업에 약 100억원의 기술료를 지급하고 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의 해상환경규제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로 LNG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효율적인 LNG 수송·저장·보급을 위한 LNG 선박용 극저온 화물창 국산화가 시급한 상황.

이에 울산시는 2019년부터 사업을 기획하기 시작,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예산에 반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후 사업부지 확보, 건축기본계획수립 등 사전 준비와 사업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난도 기술개발사업인 ‘극저온 화물창 국산화 기술개발사업’의 경우 동남권의 집적화된 연관기업과 국가연구 인프라, 수요기업 역량이 중요하다는 게 울산시 판단이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울산은 이미 조선산업의 메카로 선박용 화물창과 연계된 풍부한 제조 인프라, 확실한 수요·공급처, 연구기관간 협력체계는 물론 수소도시, 오일허브, 해상풍력 등 기반구축 활용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최적의 입지 요건을 갖추고 있다.
더욱이 울산은 조선해양분야 국내 유일한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를 주관기관으로 울산대, 동아대, 금오공과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22개 국내 산·학·연 연구기관과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수요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 추진 준비를 완료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극저온 화물창 국산화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국제적 환경규제에 대비하는 동시에, 친환경 LNG 운반선의 조선산업 기업의 30년 노력으로 일궈낸 건조경험을 살려 위기를 기회로 삼겠다”며 “총괄 주관기관인 선박해양플랜트연소를 비롯한 동남권 산학연 기관이 국산화연구 선봉에 서서 집단지성으로 국산화에 성공한다면 글로벌 주도권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조선산업과 동남권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6일 시청에서 송철호 시장 조원경 경제부시장, 김형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부소장, 최병기 현대중공업 상무, 울산대학교 임옥택 교수 등 준비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전반적인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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