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마산 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모바일테크밸리 산단 조성으로 빼앗긴 등산로를 돌려달라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울산 북구 천마산 일대에 들어서는 모바일테크밸리 산단 조성으로 등산로 일부 구간이 폐쇄되자 인근 주민들이 단체를 결성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관광자원으로 개발해도 손색없는 천마산을 훼손시켜 주민들의 힐링공간을 빼앗아갔다는 것인데, 문제 해결을 위해 울산시가 주민의 편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을 요구했다.

13일 천마산 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는 울산시청 앞에서 “모바일테크밸리 산단을 조성해 주민의 건강권, 환경권, 주거권, 재산권 침해는 물론 각종 소음과 공해에 무방비로 내몰며 지역 민심을 갈갈이 찢어놓은 울산시의 탁상 행정을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모바일테크밸리 산단은 부지면적 31만5,000㎡ 규모에 ㈜모바일테크 등 26개 업체가 참여하는 민간 산단으로 오는 2023년 말 준공 예정이다.
이에 지난 3월 중순 시공사는 천마산 등산로 일부를 폐쇄, 벌목을 진행하면서 공사를 시작했다.
그러자 등산로 폐쇄를 반대하는 인근 농소3동 주민들이 ‘천마산 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를 결성,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에 "천마산 등산로를 주민에게 돌려달라"며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할 것을 주장했다.
요구는 크게 5가지로 △울산시와 북구청이 시공사에게 넘겨준 국공유지(국·시·구) 1만2,000평을 주민친화공간으로 조성 △공단 표고 이예로 보다 평균 5m 이하로 낮출 것 △차단녹지 30m 확보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로 제공 △달천저수지 생태공원으로 보전이다.

이날 대책위는 울산시를 향해 “북구의 주요 볼거리 일곱만디에 천마산 편백숲을 선정해 놓고도 천마산 훼손을 당연하듯이 바라보는 태도는 납득할 수 없다”며 “지역 주민들의 삶을 내팽개치고 산업 공단을 들이밀어 무엇을 얻으려는가, 누구를 위한 행정을 하는가 묻고 싶다”며 비판했다.
이어 “울산시가 공단 승인 요건 중 토지 매입 비율 50% 가운데 12%가 넘는 1만2,000평의 국공유지(국,시,구)를 시행사 측에 넘겨 승인요건을 만들어줬다”며 “그 곳에 포함된 등산로와 달천저수지가 사라진다는 이야기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울산시가 제공한 국공유지 12%를 주민 친화 공간으로 만들어 차단녹지숲과 등산길을 조성, 주민에게 돌려주고 달천저수지를 보존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외에도 모바일테크밸리 산단의 사업승인 과정에서의 문제도 지적했다.
이날 ‘모바일테크밸리 산업단지조성에 대한 합의안 찬성동의서’를 공개하며, 시행사가 민원무마용으로 마을발전기금 5억원(전 농소3동아파트연합회 3억원, 달천마을 2억원)을 뿌려 민심을 갈라놨는데도 관리·감독해야 할 울산시가 이를 방관했다는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마을발전기금에 대해서는 시에서 답할 부분이 아니다. 기존 등산로는 우회로를 수정해서 제공하고 있다”며 “산단 조성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승인 난 사업으로, 주민들 요구안에 대해 가능한 부분은 검토 중이나 법령의 규정을 벗어난 의견들을 받기는 한계가 있다”고 답했다.

대책위는 향후 송철호 울산시장과 면담을 요청하고, 지속적인 천마산지킴이 대행진과 주민선전전 및 1만 서명운동 등을 진행해 울산시와 북구청, 시행사를 상대로 주민 요구를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9일까지 14차례 대행진과 산중회의를 실시했고, 지난달 2일에는 천마산 등산로 폐쇄 방지 방안 1차 주민간담회를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