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공사, 최근 ‘비행장시설 위험평가·관리대안 연구용역’ 발주
2009년·2014년 용역서 ‘활주로 연장 등 사실상 불가능’ 결론
용역 통한 재검토 추진에 “이전 포석 마련 위한 게 아니냐” 해석도
시 “내부적 논의 없었다”…공항공사 “종합적 검토 위한 것”

 

   
 
  ▲ 울산공항 전경. (울산매일 포토뱅크)  
 

짧은 활주로와 착륙대 탓에 안전성 문제가 지적되고 있는 울산공항의 ‘이전’ 논의가 수면으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한국공항공사가 울산공항의 시설 위험을 평가하고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나섰는데, 지형적 여건으로 사실상 개선이 불가능하단 결론을 내린지 불과 6년만이다.

16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공항공사는 최근 ‘울산공항 비행장시설 위험평가 및 관리대안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울산공항의 비행 활주로 길이는 2,000m 수준으로 전국 지방공항 중에 손에 꼽히게 짧고, 착륙대는 비행장시설 설치 기준인 300m보다 최대 110m가량 짧다.

공항공사가 2억9,700만원을 들여 7개월 동안 수행하는 이번 용역에는 국토교통부 고시 규정에 따라 착륙대를 비롯해 울산공항의 시설의 위험을 평가하고, 착륙대 안전성 확보방안을 수립하는 내용이 담겼다. 달라진 변화를 고려해 항공기 안전운항 확보를 위한 위험관리대안을 제시하겠다는 것인데, 울산공항뿐만 아니라 주변지역도 용역 범위에 포함됐다.

울산공항의 활주로와 착륙대 문제는 이미 수차례 지적됐고, 대안 마련을 위한 논의도 그때마다 이뤄졌다. 울산시는 2001년 착륙대 확장사업 기본·실시설계를 진행했고, 공항공사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울산공항 비행장시설 항공학적 검토를 위한 학술연구용역’을 진행하기도 했다. 착륙대를 확장하는 데 1,200억원이 들 것이란 예산 분석·산출도 이뤄졌지만, 별다른 진척은 없었다.

공항공사는 다시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울산공항 착륙대 안전성 확보방안 수립용역’을 추진했고, 활주로와 착륙대 연장 계획이 본격화될 것 같은 분위기가 형성됐다.

그러나 당시 안전 표지판과 같은 부수적인 시설물 보강만 이뤄졌을 뿐, 활주로 등의 근본적인 문제는 개선되지 않았다.

울산시 관계자는 “공항 인근의 주거단지와 도로, 하천 등 주변 여건과 지형적 조건 등을 고려했을 때 현재 입지에서는 활주로 등을 연장하는 문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나머지 개선 사항들은 모두 적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울산공항의 위치에서는 비행장시설의 근본적인 개선이 불가능하단 결론을 6년 전 내렸는데도, 한국공항공사가 이를 다시 검토하겠다고 나섰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울산공항을 이전하기 위한 포석을 마련하기 위한 게 아니냔 해석도 나온다. 최근 송정지구 등 북구지역에 진행된 도시개발사업도 울산공항의 입지에 새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울산공항의 이전 또는 확장 논의는 공항 활성화와 맞물리면서 앞서 공론화되기도 했지만, 과도한 예산 투입 등으로 제동이 걸린 바 있다.

울산시와 한국공항공사 모두 울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공항 이전 문제는 아직까지 내부적으로 논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공항공사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이전의 용역 범위에 더해 당시 지적 사항들이 제대로 개선됐는지, 추가로 보완할 부분은 없는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것”이라며 “공항 확장이나 이전 문제는 정부에서 결정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