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 온 미래, 고령사회

(5) 초고령사회 ‘발등의 불’ 부산도 해법 골몰

 

   국내  네번째 WHO 고령친화도시
   친고령 정책으로 체감도 증진 노력
   올 상반기 문 연 ‘정든 금사랑방’
   지역 주민 노년 준비 공간으로…

  무장애 인증시설 111건…최하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성 더뎌
“고령 이동권 확대해야 도시 활력 
 ‘부산형 무장애 환경 매뉴얼’ 필요”

   다품종 소량 생산 고령친화산업 
   중기 산업 중심 부산에 알맞아
   복지재활시니어전시회 ‘코레카’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기대        

 

 

부산은 다음달중 특·광역시중 처음으로 ‘초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 이상)에 진입이 예상되는 도시다. 수도권 쏠림현상으로 청년 인구의 역외 유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베이비붐 세대(1955~1964년생)가 고령인구에 편입되면서 노인 인구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기 때문이다.

작년말 기준 부산 인구(339만여명) 중 65세 이상의 노인 구성비는 19.4%(65만7000여명). 부산의 노인 인구 비율은 2003년 65세 이상 인구가 7%를 넘는 고령화사회(aging society), 2015년 14% 이상인 고령사회(aged society)에 진입했고 이후 6년만에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에 진입하는 것이다.

반면 부산 인구는 1995년 388만명을 기록한 뒤 2007년 350만명대에 진입했고, 작년에는 340만명대가 무너졌다.

부산은 최근 ‘초고령사회 대비 전담팀(TF) 회의’를 가동하며 고령친화도시 만들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 금정구 금사동 ‘정든 금사랑방’. 이 곳은 ‘금사회동동 정든타운’ 사업의 거점으로 노인친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게된다.

 

 

#‘정든마을’ 조성으로 세대통합 첫걸음

부산은 지난 2016년 8월 국내 4번째로 WHO 고령친화도시(age-friendly city network) 네트워크에 가입했고, 현재 고령친화도시 2기(2019~2023년)를 진행하는 과정에 있다.

중점에 두고 있는 것은 그동안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고령친화도시를 인식한 만큼 ‘고령친화마을’ 등 고령친화 환경과 정책에 대한 체감도를 증진시키는 사업부터다.

고령친화마을(정든마을)은 고령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의 마을 주민들이 지역에서 오랫동안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조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는 금정구 금사동 338-4번지 일원의 ‘금사회동동 정든타운’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고령친화적인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이다.

올해 상반기 문을 연 ‘정든 금사랑방’은 노인친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행복한 노년을 준비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교육과 소통의 거점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과거 미용실이 있던 추억의 커뮤니티 공간이 지역의 세대통합 공간으로 ‘재생’되는 것이다.

정든마을 요리왕 선발대회, 기억채움 동행인 양성, 고령자 대안가족 만들기, 간편 실버 운동 배우기 등을 통해 노년층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이 모이는 화합의 공간으로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고령친화적이고 세대 통합의 분위기를 확산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올 하반기에는 그동안의 성과를 나눌 수 있는 소규모 마을축제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복지개발원 이재정 지역통합연구부장은 “고령친화도시 1기 사업을 진행하면서 부산지역 기관들은 특정 부서만으로는 고령친화도시 문제 대응이 어렵다는 인식을 하게됐다”며 “정든타운 사업을 통해 부족한 주차공간이 확보되고 청년 주택이 들어서게 되면 새벽을 여는 식당 등의 노인 일자리 사업이나 택배 받아주는 사업 등 청년과 함께할수 있는 사업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무장애 환경 조성’ 초고령 도시 부산의 정책 수립 출발점

일본 후쿠오카 등이 고령친화도시의 필요조건으로 대중교통 무장애 정책을 추진하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성에 나서고 있는데 반해 부산은 더딘 걸음을 걷고 있다.

부산은 2015년에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배리어프리) 인증 지원 조례’를 만들었지만 현재 부산의 무장애시설수는 전국 최하위권이다.

이달 13일 기준 시도별 무장애인증시설에서 부산은 본인증 111건으로 경기도(584건)와 5배 이상 차이가 난다. 서울 261건, 인천 203건, 대구 138건 등에도 크게 밀리는 수치다.

특히 공동주택인증에서 부산은 1건도 없다. 40만여 개 부산 건축물 중 예비인증까지 포함하더라도 328건에 그쳤다.

부산연구원 윤지영 연구위원은 최근 ‘부산, 무장애(Barrier-Free) 도시로 전환 시급’ 보고서를 통해 전국 특별·광역시 중에서 고령자 1인 가구 비율 등 고령자 가구 3대 지표가 가장 높아 ‘무장애 환경 조성’이 초고령 도시 부산의 정책 수립 출발점이 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지영 연구위원은 “고령자의 보행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계단 없는 버스 등 고령 친화적인 대중교통을 확충해 고령자의 이동권을 확대해야 도시의 활력화를 유지할 수 있다”며 “구릉지가 많고 도로 폭이 좁아 보행 환경이 좋지 않은 부산의 특성상, 전동 휠체어와 유모차가 마음 놓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도와 ‘부산형 무장애환경 매뉴얼’ 개발 등의 실천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

고령친화용품 홍보체험관에서 제품을 훑어보고 있다.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제공.

#고령친화산업 메카향한 인프라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부산은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부산테크노파크에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를 개설하며 고령친화산업 육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2019년에 결성한 부산고령친화산업 융합 협의체는 고령친화산업 육성을 위한 조직이다.

고령친화산업이 고령화라는 외부환경적 애로요인을 극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고령친화산업 메카라는 성장동력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는 비수도권 도시에서는 처음으로 고령 친화 우수 제품 공인 시험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부산이 고령친화산업 육성에 적극 적인 것은 중요한 입지적 환경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고령친화산업이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노인 인구가 많고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가진 부산에서 주도할 만한 산업이라는 것이다.

부산의 아름다운 환경과 기후조건, 편리한 교통망은 노인휴양 및 요양도시로 발전하는 데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할 만한 대학병원과 연계된 지원서비스가 우수해 요양서비스산업과 더불어 의료관광은 부산시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부산지역에서 고령친화 사업체 나서고 있는 곳은 IoT(사물인터넷) 등 스마트헬스케어에 적용하고 있는 업체까지 합할 경우 300곳에 이를 것이라는 게 센터의 설명이다.

세계 3대 전시회로 자리잡은 일본 동경 재활복지전시회(HCR)나 독일의 재활전시회(REHA) 처럼 전 산업에 실버산업을 확대하여 새로운 부산의 먹거리산업으로서 키우자는 것이 고령친화산업 융합 협의체의 주된 목적이다.

2008년부터 시작된 부산의 복지재활시니어전시회(KOREKA)는 한해 수출상담 액수만 100억원을 넘어서는 등 수출비즈니스로 자리잡아 나가고 있다는 평가다.

금정구 두구동에 위치한 고령친화용품 홍보체험관 해피시니어는 다양한 전시공간과 체험공간을 갖추고, 국내 고령친화 제조업체를 위한 제품홍보 및 마케팅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정윤미 센터장은 “센터는 고령친화기기 사업체를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인프라를 구축, 영남권에서는 유일한 기기들의 사용성 평가와 복지용품 시험인증, 기업지원까지 모두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놓고 있다”며 “재활복지 의료기기 지원센터 등 실증 테스트 기반도 착착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글·사진 = 강태아 기자 kt25@iusm.co.kr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일러스트 =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