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 등의 특수기술 인력 부족과 지역 청년 유출 문제 동시 해결을 위해 ‘울산청년인재사관학교’를 운영해야 한다고 정치권이 요구했다. 또 석탄부두 부지에 위험한 액체화물부두가 아니라, 50여년 간 석탄분진으로 피해를 입어 온 시민들을 위한 친수공간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운찬·장윤호 울산시의원은 각각 울산시의회 2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우선 백 의원은 “올해 상반기 기준 경자구역 내 입주기업은 112개이고 이들 기업이 고용한 인원은 2,082명, 매출액 3,633억원으로 경자구역 지정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 사업장 이전(70.7%), 공장·지사 신설(24.0%) 등 앞으로 경자구역의 강점과 다양한 지원체계를 갖춘다면 많은 기업들이 울산으로 이주해 올 것이라는 가능성을 볼 수 있다”고 전제했다.

그는 “경자구역의 주력업종은 수소산업과 관련 R&D 등 기술집약 업종으로 이에 필요한 3D캐드, 설계, 시험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특수기술인력 채용이 어렵고 인력 자체가 부족하다는 것이 입주업체들의 호소”라며 “울산의 젊은 인구가 일자리를 찾아 타지로 유출되다보니 정작 울산에서는 필요한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 놓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경자구역으로 기업들이 울산으로 이주해 오듯이 이제는 청년들이 울산으로 직장을 찾아 모여들고, 대학을 찾아 떠났던 젊은 인재가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인재유입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도록 해야 한다”며 “삼성청년SW아카데미가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울산 출신 청년이 경자구역 입주업체에 기초 면접을 통과하면 고용노동부와 울산경자청, UNIST, 울산이노베이션스쿨 등이 연계해 입주기업이 원하는 기술교육을 제공하고 교육기간 동안 교육수당 지급은 물론 저리 주거비용 대출도 제공하는 일명 ‘울산청년인재사관학교’를 운영하는 등 인재 인프라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장 의원은 “울산본항 석탄부두 부지에 분진으로 피해를 받아온 시민을 위한 친수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울산본항 석탄부두가 신항으로 이전해 가기로 결정되면서 남게 되는 부지 개발 방안을 놓고 울산시와 울산지방해양수산청, 울산항만공사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며 “시는 석탄분진 등으로 시민들이 피해를 본 만큼 전망대와 해양레포츠센터, 휴게시설, 다목적 광장 등의 시민을 위한 친수공간으로 계획하고 있지만 부두를 소유하고 관리하고 있는 두 기관은 부정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50년 동안 석탄분진으로 고통받아 온 시민들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고 또 다시 고통과 인내를 요구하는 일방적 행정은 더 이상 있을 수 없다”며 “더군다나 얼마 전 울산항 액체화물운반선 화재 사건이 잊혀 지기도 전에 도심 한가운데 위험한 액체화물을 선적하는 부두로 활용한다는 발상은 절대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 이날 이상옥 의원은 ‘목재문화체험장 운영을 촉구하며’, 손종학 의원은 ‘올라도 너무 오른 공시지가 완급조절 건의’, 손근호 의원은 ‘울산시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진흥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각각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