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창평동에 신설되는 역 이름이 ‘북울산역‘으로 최종 확정됐다.

14일 북구에 따르면 지난 8월 12일부터 18일까지 열린 국토교통부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북울산역‘이 가결되면서 최종 역명이 정해졌다.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1월 북구로 역사명칭 제정 의견 조회를 요청했고, 북구는 주민 의견수렴과 지명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 3월 '북울산(박상진)역'으로 역사명을 결정해 국가철도공단에 의견을 제출했다.

그러나 철도공단의 내부지침상 6자 이상, 병기역명 사용 불가에 따라 ‘북울산박상진역‘으로 수정해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에 신설역사명 안건을 상정했으나 지난 6월 부결됐다.

이에 따라 북구는 지난 7월 주민들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았던 '북울산역'으로 국가철도공단에 역사 명칭 의견을 다시 제출했으며, 지난 8월 역명심의위원회 서면심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울산~포항 구간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신설되는 ‘북울산역‘은 북구 창평동 46-10번지 일원에 1,342㎡, 지상 1층 규모로, 오는 12월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북구 관계자는 “역명이 최종적으로 정해지고 역사 운영도 곧 시작되는 만큼 역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행정적 지원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북울산역 환승센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오토밸리로와 역사간 진출입로 개설, 오토밸리로 정차시설 등 환승시설 설치, 박상진호수공원 주차장 연결로 개설 등이 추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