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공항 존폐 논란에 불붙인 울산시 (하)선거 앞 정치 쟁점화

송 시장 “폐항 기정 사실화한 적 없다” 뒤늦게 진화 나서

“교통대혁신 전제 항공교통편 미래 함께 생각해보자고 제안한 것”

존치·확장·이전·폐항 등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전문기관에 용역 의뢰

 

   
 
  ▲ 송철호 울산시장이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울산공항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공항 최적 모델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할 것을 밝히고 있다.  
 

일주일 전 송철호 시장이 쏘아올린 ‘울산공항 존폐’ 논란이 선거를 앞둔 정치적 이슈로 부상했다.
국민의힘이 폐항에 방점이 찍힌 송 시장의 존폐 공론화 선언을 ‘제 집 내주고 전월세 전전하겠다는 거냐’고 비판하며 되레 국제공항화를 역제안하고 나섰고,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울산공항의 미래를 정치논쟁의 격랑으로 끌고 가면 안된다”고 맞불을 놨다.
송 시장은 송 시장대로 “폐항을 기정사실화 한 적 없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선거를 의식한 여야간 찬반 대립이 워낙 또렷해 울산공항 미래에 대한 생산적인 공론화가 가능할지는 불투명해졌다.

# 宋, “울산공항 폐항에 방점 찍지 않았다” 진화
송 시장은 1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언론브리핑을 가졌다. 이날 송 시장은 울산공항 존폐 공론화가 폐항을 염두에 둔 게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그는 “일부는 공론화하기도 전에 마치 울산시가 공항폐지를 기정사실화 한 것처럼 찬반양론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포문을 연 뒤 “민선7기 들어 과거엔 상상도 못했던 교통대혁신이 이뤄지고 있는데 이 혁신이 완성됐을 때를 전제로 울산 교통의 한 축인 항공교통편에 대한 미래를 다함께 생각해보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는 갑작스러운 제안이 아니며, 민선 7기 이전부터 꾸준히 울산공항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면서 “울산의 미래를 설계하는 시장으로서 물밑에서 논의돼 온 울산공항의 미래에 대해 허심탄회한 논의의 장을 만드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강조했다.
특히 송 시장은 부산 수영비행장 사례를 소개하며 공항 존치나 이전뿐 아니라 폐항 역시 검토할 만한 사안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부산의 국제공항으로까지 이용됐던 수영비행장은 1996년 폐항 이후 부산 랜드마크인 현재의 센텀시티로 변화했고, 덕분에 주변까지 엄청난 발전이 있었다”면서 “공항의 이전·확장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시민 의견을 수렴해서 체계적으로 공론화하자는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 연내 연구용역 발주...공론화와 병행
송 시장은 앞서 선언한 울산공항 존폐 공론화에 더해 이 문제를 항공전문기관에 연구용역을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울산공항의 부족한 점들을 점검하고 미래비전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해 연내 연구용역을 추진하겠다”며 △현재 공항 유지 △확장·보강 △이전지역 모색 △부산 수영공항 사례(폐항)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공항 존폐 이슈가 내년 지방선거용이 아니냐’는 질문에 송 시장은 “새로운 광역교통망 형성, 공항 안전 확보, 효율적 이용 등을 놓고 평소 간부 공무원들과 논의했다”며 “선거 대비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일축했다.
‘공항 이전이나 확장 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여건에서도 안전성 확보와 효율성 개선을 할 수 있는지 논의가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얘기가 많다”면서 “다만 멋진 입지를 찾을 수 있다면 공항을 옮기고, 현재 자리에 첨단도시와 신도시를 조성하는 등 가능성을 열어 놓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가덕도신공항 시대 항공수요는 내년 2월에 결과 발표
본지 취재결과 울산공항 존폐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는 오는 10월과 내년 3월께 각각 발표될 예정이다.
이 사전타당성 조사에는 신설되는 두 신공항은 물론 영향권 내 울산과 포항 등 일부 지방공항의 미래 항공수요까지 담기게 된다. 국토부는 추후 이 사타 결과를 현재 막바지 검토 중인 ‘6차(2021~2025년)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영할지 말지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는 국토부에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과 관련 △가덕도 신공항을 이용하는 울산시민들의 접근성 강화해 도심공항터미널 설립이 필요하고 △소형항공운송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울산공항을 거점공항으로 지정해 인프라 확대 등의 지원이 필요하며 △울산공항의 노후화로 공항시설개선 및 안전 확보를 위해 울산공항 개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등 세 가지 의견을 제출한 상태다.
그러나 국토부 관계자는 “울산공항 관련 의견을 제출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는데 울산시는 공문이 아닌 개인 이메일로 세 가지 의견을 제시했다”면서 “도심공항터미널이나 소형항공운송사업의 거점공항 지정은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담길 내용이 아니다”고 답했다.
또 “공항시설개선은 울산공항의 경우 수용능력 대비 이용에 여유가 있어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가장 피크였던 2019년을 기준으로 활주로 이용률은 12%, 터미널 이용률은 32%인데, 이 정도로는 공항시설개선을 계획할 단계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