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건립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
“수소 기반 울산 산업환경‧정책, 탄소중립 확산‧홍보 거점 적합”
 市, 2024년까지 울산대공원 동문 일대 1만2,000㎡에 건립키로
 내년 당초예산에 실시설계 용역비 등 국비 18억 반영 추진
`공립' 추진 기조 기재부 설득이 관건 …정치권 지원사격 절실

국내 최대 수소도시인 울산이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에 최적지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타당성 용역 결과가 마침내 도출됐다.
국립 전문과학관 유치는 울산대공원 동문 일대를 ‘체험형 미래 과학벨트’로 조성하는데 꼭 필요한 핵심 시설인 만큼, 울산시로선 사업 추진의 최대 동력을 확보하게 된 거다.
이제 ‘국비 확보’라는 최종 관문이 남았는데, 국회 예산심의에서 증액이 이뤄지려면 여야 정치권의 지원사격이 절실한 상황이다.

17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과기부는 지난 8일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타당성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숙명여대 산학협력단이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실시산 이번 연구용역에선 울산이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의 최적지이고, 비용편익성인 BC 값도 ‘1’이상 도출돼 사업에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결과치가 도출됐다.
과기부 관계자는 “2050 탄소중립이라는 정부 목표를 실현하자면 국민들의 과학기술적 이해도를 제고할 수 있는 전시·체험·교육 융복합시설이 필요하다”면서 “수소를 기반으로 한 울산의 산업환경과 정책이 탄소중립 확산·홍보의 거점이 되기에 적합하다는 게 이번 용역 결과”라고 전했다.

이에 울산시는 오는 2024년까지 350억원(국비 245억원·시비 105억원)을 투입해 울산대공원 동문 일대 부지 1만2,000㎡에 ‘수소에너지도시’, ‘탄소중립미래기술’, ‘미래모빌리티 체험’ 등을 콘셉트로 한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은 △2019년 ‘2030 세계 최고 수소도시 비전’을 선포한데 이어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세계 최대 규모(6GW)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국내 최초로 추진 중이며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이산화탄소 자원화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울산형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대전환’을 실행하고 있다.

관건은 국가 예산 확보다.
과기부는 11월까지 열리는 예산 국회에서 울산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을 위한 ‘기본·전시계획 수립 용역비’ 3억원과, ‘실시설계용역비’ 15억원 등 18억원을 2022년도 당초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곳간 열쇠를 쥔 기획재정부는 신규 과학관 건립시 국가재정부담이 큰 ‘국립’ 대신, 지자체가 운영비 전액을 부담하는 ‘공립’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기조인 것으로 알려져 난관이 우려된다. 실제 지난해까지는 과기부가 국립 과학관 공모사업을 실시했지만 울사시는 최종선발에서 고배를 마셨고, 올해엔 국립이 아닌 공립 과학관 공모만 이뤄져 울산시는 아예 불참했다. 공립의 경우 공사비의 절반만 국가가 부담하고, 운영비는 지자체가 100% 책임져야 한다. 반면 국립은 국가와 지자체가 운영비를 6대 4씩 분담하되, 주요사업비는 국가가 전액 지원하는 구도다.

이런 연장선장에서 볼 때 ‘2050 탄소중립’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전세계가 목표한 공동의 좌표인 만큼, 국내 첫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은 국립으로 건립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울산의 과학문화 인프라는 전국 최하위 수준에 그치고 있다. 특·광역시 중 국립 과학관이 없는 동시에 과학관 숫자가 가장 적은 유일한 도시가 울산이다.
올해 6월 기준으로 전국에는 국립 9개, 공립 86개, 사립 43개 등 모두 138개의 과학관이 운영되고 있다. 특·광역시의 경우 △서울 14개(공립3,사립11) △부산 6개(국립2,공립4) △대구 8개(국립2,공립2,사립4) △인천 5개(공립3,사립2) △광주 2개(국립1,공립2) △대전 3개(국립1,공립2) △울산 2개(공립2) 등이다. 현재 울산에는 롯데장학재단이 240억원을 보태 건립한 ‘울산과학관’과 ‘태화강생태관’이 있다.
국립 종합과학관이 운영 중인 도시는 부산, 대구, 대전, 광주, 경기 과천 등 5곳이며 지난해엔 강원도 원주가 국내 1호 전문과학관(생명·의료) 대상지로 확정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은 타 도시에 비해 시민들의 과학문화 소외감이 큰 만큼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을 과학·산업·역사 복합관광명소로 조성해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동반성장을 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월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 참석차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울산은 ‘화석연료 시대’의 산업수도에서?‘청정에너지 시대’의 산업수도로 힘차게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울산에는 203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부유식?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되는데 이 경우 정부가 목표한 ‘2030년 해상풍력 12GW’의 절반이 달성돼 우리나라는 해상풍력 5대 강국에 바싹 다가서게 된다”며 “이미 부생수소의 최대 생산지인 울산에 그린수소가 더해지면 울산은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로 도약해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