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수일 시의원, 울산시에 서면질문
“방역 지침 등 지속 보완·개선에도 아직도 허점 있어
  병원 밖 코로나19 확진자 사망 대처 매뉴얼 등 필요”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안수일 의원은 20일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을 앞두고 병원 밖 코로나19 확진자 사망 대처 매뉴얼 등 지속 가능한 의료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이날 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코로나 19 최초 발생 이후 몇 번의 대유행을 거치며,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및 예방에 관한 지침들을 점차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 왔지만 아직도 허점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18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050명으로 지난 7월 7일 네 자릿수 유행이 발생한 이후 가장 적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며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국민 이동량과 사회 경제적 접촉 간접 지표 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유행 상황이 감소세에 있다는 것은 예방접종 효과로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다”며 위드 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최근 서울 강동구 고시원에서 코로나 19에 확진된 70대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지만 장례식장에 안치되기 까지 만 하루가 넘게 걸린 사건을 언급하며 제도적 미비점을 꼬집었다.

안 의원은 “병원 밖에서 숨진 코로나 환자에 대한 사고 대처에 있어서 지자체 ? 의료기관 ? 보건소 ? 장례협회 등 유관기관 어디에도 일사 분란함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중수본의 ‘사망자 장례관리 지침’도 맹점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망자에 대한 신속하고 원활한 시신처리 및 장례지원으로 감염 확산 방지 및 사회 불안 요인 차단하기 위해 마련된 지침임에도 병원 밖 확진 사망자의 시신을 처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규정은 들어 있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과 지속가능한 의료시스템 마련을 검토하고 있는 현 상황에 비추어볼 때, 향후 이와 비슷한 상황이 재발 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와 같은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 및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병원 밖 코로나 확진 사망자 발생 시, 우리 시의 대처 방안 및 처리 지침에 대해 답변을 요청했다.

또 △울산시 확진 사망자 발생 시, 시와 유관기관간 대응체계 구축 현황 △기관별(의료기관, 보건소, 장례식장 등) 업무분담 현황 △위드 코로나에 대비한 방역지침 조정계획 △지속가능한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재택지원 전담팀 구성 계획 등에 대해 질문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