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022년 국가예산 확보 기자회견을 열고 3조 9,124 억원의 역대 최대 규모의 국가예산을 확보 했다고 밝히고 있다. 우성만 기자  
 

민선7기 임기 말년에 울산시의 애간장을 어지간히 태웠던 ‘울산의료원 설립’, ‘국립 탄소중립전문과학관’·‘영남권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유치 등 주요 사업 추진의 물꼬가 마침내 트이게 됐다.
5일 울산시에 따르면 내년도 국가 예산에 △국고보조사업 1조5,730억원 △국가 시행사업 1조7,294억원 △보통교부세 6,100억원 등 역대 최대 규모인 3조9,124억원이 반영됐다.
이는 3년 연속 국가예산 3조원대 확보를 달성하는 동시에 ‘2023년 국비 4조원 시대’를 여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특히 주요 국비사업으로는 “예비타당성 면제 또는 통과”라는 전제조건이 붙긴 했지만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한 설계비 10억원이 반영된 것을 비롯해, “신규 국립 과학관 설립은 어렵다”는 기획재정부를 끝내 설득해 ‘국립 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에 필요한 설계비 10억원도 확보했다. 또 유치경쟁이 치열했던 ‘영남권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용역비 4억원)도 울산에 가져올 수 있게 됐다.
단, 울산의료원 설립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높다.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초 기재부에 울산의료원 예타면제를 신청한 상태인데, 면제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시는 예타 면제가 무산된다면 내년에 따로 예타 사업으로 신청할 방침이지만, 현재로썬 기재부 ‘예타면제-국무회의 의결’까지 직행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확보한 10억원의 실시설계비는 예타면제 또는 예타사업 선정 후 KDI 적정성 검토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내년 안에 해당 절차까지 진도를 빼는데 실패할 경우 10억원은 반납해야 한다.

이밖에도 내년도 주요 국비 사업을 보면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구축(51억원) △부유식 해상풍력 종합지원 콤플렉스 조성(25억원) △해상물류 통신기술 검증 테스트베드 구축(19억원) △북울산역 환승센터 구축(21억원) △무거삼거리·공업탑로터리·신복로터리 등 버스 중앙차로형 환승센터 구축(28억원) 등이 반영됐다.
민선 7기 들어 신규 반영된 주요 사업으로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구축(1조2,196억원) △농소∼외동 국도 건설(1,957억원) △수소교통 인프라 구축(332억원) △북울산역 광역절천 운행(149억원) △4대 특구 사업(595억원) △스마트 조선해양 산업 육성(623억원) △울산의료원·산재전문 공공병원 등 공공의료 인프라 구축(3,639억원) △반구대 암각화 역사관광자원화 사업(455억원) 등이다.
시는 그동안 지역 현안과 국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장관은 물론 기획재정부 고위급 공무원을 수시로 만나 지역 상황을 설명하고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 끝에 사상 최대 규모 국비 확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전방위 노력과 지원이 울산 관련 예산의 정부안 반영에 큰 힘이 됐다고 덧붙였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힘찬 도약을 응원하는 많은 분이 힘과 지혜를 모아주셨기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면서 “확보한 예산은 울산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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