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 순차적으로 선거별 예비후보 등록 후 선거운동 
국민의힘, 군수 후보 출마회견 취소·시장 후보군 출마선언 시기 ‘고심’
민주당, 시장 후보군 2월 출판기념회 ‘고민’·예비후보 등록 결정 못해
현역 큰 영향 없지만 정치신인·원외인사 얼굴 알릴 기간 줄어 ‘치명타’

국민의힘도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3월 9일 대통령선거 전까지 사실상 ‘개인 선거운동 금지령’을 내리기로 해, 설 명절 직후 예비후보 등록으로 막을 올리게 될 울산 지방선거 운동 일정이 양당 주자들에선 ‘올스톱’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진보정당들은 다음 달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선거운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이어서, 이름과 얼굴 알리기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울산시선관위에 따르면, 6월 1일 열리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울산시장·울산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은 2월 1일부터 시작된다. 각 구청장과 시·구의원은 2월 18일부터, 울주군수와 군의원은 3월 20일부터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공식 선거운동을 할 수 있어 통상적으로 이를 기점으로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른다.
그러나 이번에는 지방선거 3개월 전에 대선이 열리는 데다, ‘박빙’의 대선 구도가 이어지면서 위기감을 느낀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대선 올인’을 기조로 정했다.
이에 따라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양당의 후보군들에게 예비후보 등록은 ‘언감생심’이 됐고, 2월부터 시작될 선거 분위기는 ‘냉탕’이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에 대해 대선일까지 본인 명의의 선거 홍보 행위를 금지하기로 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24일 비공개 최고위 후 브리핑에서 “예비후보가 자신의 이름이 적힌 복장이나 선거 띠를 착용하고 선거 홍보를 하는 것은 금지된다. 또 문자 메시지를 통한 선거 운동, 현수막 설치, 명함 나눠주는 행위도 금지된다”며 “이를 어길 시에는 불이익을 준다는 것을 최고위가 협의했다”고 말했다.
정당 후보로 나오려면 공천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당장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예비후보 등록부터 크게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울산에서는 이날 국민의힘 소속 서석광 전 울주부군수가 지방선거 울주군수 후보 출마 기자회견 일정을 잡아 놓고 급하게 취소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에서 유일하게 울산시장 출마선언을 한 김두겸 전 남구청장은 당초 다음 달에 예비후보로 등록하려고 했으나 시기를 조율해야 할지 고심에 빠졌고, 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돼 왔던 박대동, 박맹우, 정갑윤 전 의원 등 원외 인사들 역시 출마 선언 시기를 정하기에 애매한 상황이 됐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8일에 예비후보자 등록, 공천검증위원회 설치, 공천룰 결정 등 지방선거 일정을 모두 대선 이후로 미루기로 결정한 바 있다. 또 지방선거 공천심사에서 ‘대선 기여도’를 반영하겠다고 하기도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도 2월 중 출판기념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이런 당내 분위기와 오미크론 지역 확산세로 인해 고민이 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에서 울산시장 출마선언을 한 장윤호 울산시의원도 예비후보 등록을 해야 할지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현역들의 경우 대선 이후인 3~4월 당내 경선 이후부터 본격 선거운동에 나서는 것이 통상적이어서 어차피 그리 큰 영향은 없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정치 신인이나 원외 인사들의 경우에는 공식 출마선언, 예비후보 등록을 통해 ‘도전장’을 내밀고, 지역 구석구석을 돌면서 이름을 알려야 하는데 이번 양당의 ‘금지령’으로 치명타를 입는 것이 불가피해 졌다. 지방선거에 나설 지역 한 시의원은 “대선에서 승리하면 각 지역에서도 이길 확률이 높아지는 만큼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고 있다”며 “그러나 현역이 아닌 경우에는 가뜩이나 코로나 상황에서 이름 석자도 알리기 힘든데 선거운동 기간까지 줄게 돼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당의 후보군들과 달리, 울산지역 진보정당들은 구청장과 시·구의원의 예비후보자 등록일인 2월 18일부터 당내에서 결정된 후보는 곧바로 등록하고 선거운동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지방선거에서 서로 공조하기로 한 노동당, 정의당, 진보당 등 진보 3당은 이미 일부 지역에선 당내 후보를 투표 등을 통해 결정해 놓고 있다.
특히 노동자 세력이 강한 동구와 북구에 집중할 계획이다. 진보당에선 김종훈 전 국회의원이 동구청장에, 정의당에선 김진영 울산시당위원장이 북구청장에 도전하기로 했다.
진보당은 2차 투표를 거쳐 울산시의원, 각 구의원 후보를 선출해 놓고 있다. 울산시장과 아직 정하지 않은 구·군 단체장이나 시·구·군 의원 후보도 시차를 두고 계속 결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