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9일 시작된 가운데 울산에서는 현 여당인 국민의힘이 울산시장과 5개 기초단체장·시의원까지 ‘전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선 패배로 최근 야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은 울산시장과 기초단체장 ‘수성’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진보진영은 동·북구에서만 단체장 후보를 내고 ‘선택과 집중’ 모드에 들어갔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울산지역에서 시장 1명, 교육감 1명, 기초단체장 5명, 광역의원(비례포함) 22명, 기초의원(비례포함) 50명 등 총 79명을 선출한다. 국민의힘은 66명, 민주당은 63명, 진보 3당은 17명의 지방선거 후보자를 냈다.
우선,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대선 승리와 최근 나타난 당 지지도 상승에 힘입어 울산시장과 5개 구·군수 기초단체장 선거 모두 승리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광역의원은 노동자 지역인 동구와 북구 1~2곳을 야당 후보에게 내 줄 수 있으나, 전승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기초의회의 경우도 5개 구·군 모두 다수당 지위로 올라서겠다는 각오다.
국민의힘 울산시당 관계자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 시장 및 기초단체장 후보 6명 앞서고 있다”며 “여론조사의 격차가 적은 경합지역에서 집중적인 지원 유세를 통해 전 지역 승리를 일구겠다”고 밝혔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6개 단체장을 모두 거머쥐었던 민주당은 현직 단체장의 최대한 수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북구청장 선거를 우세지역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으며, 중구청장, 울주군수를 경합지역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최대한 표를 얻어 광역의회와 기초의회도 최대한 사수해 과반 이상 당선자를 내는 것이 목표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지지도는 다소 밀리는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 민심은 좀 다르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선거에 들어가면 민주당 지지자의 결집으로 현재 여론조사와는 다른 결과가 나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노동·정의·진보 3당은 동구청장과 북구청장 후보를 비롯해 동·북구지역에서 광역·기초의원 총 17명의 후보가 등록하고 사활을 걸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