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D-7

국힘, 진보와 양자구도 동구청장선거
시당 차원 노동표몰이 전폭 지원사격

민주발 공동전선 진보정당 불참 미완
북구청장 단일화도 후보간 대립 난항

 

 

6·1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코 앞에 두고 울산지역 선거판이 노동자 세가 강한 동·북구를 중심으로 급박하게 돌아가는 양상이다. 민주·진보 ‘공동전선’ 구축은 북구 단일화 문제가 걸리면서 난항을 보이고 있고, 동구가 양자 구도의 ‘격전지’로 떠오르면서 비상이 걸린 보수진영도 돌파구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우선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이 범민주 공동전선 구축을 위해 긴급 제안한 민주노동진보개혁 진영 대표자 연석회의는 노동·진보 등 단체들이 참여하면서 열리긴 했지만, 각 정당의 불참으로 미완으로 남았다.
민주당은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현대중공업 노조, 현대자동차 노조, 울산시민공동행동, 진보연대, YMCA, 노무현재단, 울산민주주의연대, 울산4.16기억행동, 울산시민연대 편집위원장 등이 긴급 행동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이 전한 합의문은 ‘각 단체와 다른 지향점, 차이를 인정하는 바탕 하에 촛불혁명으로 사라졌던 적폐세력의 재등장을 막아내야 한다는 공통목표를 확인했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즉, ‘국민의힘 승리를 저지해야 한다’는 데 합의한 것인데. 민주노총 측은 “민주당의 후보를 지지한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미 노동당, 정의당, 진보당 등 진보3당은 민주노총과 연대해 동·북구지역에서 진보단일 후보를 낸 바 있다.
동구는 정천석 민주당 청장의 후보 사퇴로 자연스럽게 김종훈 진보당 후보가 두 진영에선 단독으로 완주하는 것으로 정리됐지만, 북구의 경우 양 진영의 후보가 양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날 정당 참여는 불발됐고, 진보3당은 물론 제안자인 송철호 후보와 민주당도 합의 명단에 올라가지 못했다.
특히 북구청장을 놓고서는 이동권 민주당 후보와 김진영 정의당 후보는 단일화를 놓고 날 선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에게 “진정 북구를 위한다면, 노동자와 서민을 위한다면, 적어도 수구세력의 회귀만은 막아야 되지 않겠느냐”며 “단일화에 응해 달라”고 요구했다. 방법으로는 경선 등 공정성이 담보된 방식을 제시했다.
그러나 김진영 후보는 “노동진보진영 단일후보로 나선 저와 진보3당 선대본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단칼에 거절했다. 또 “긴급호소문, 후보단일화 여론 형성은 선거 때만 나타나는 선거판을 흔들기 위한 정략적 계산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과 진보당의 일대일 구도가 되면서 안갯속 국면에 접어든 동구청장 선거를 놓고서는 국민의힘 울산시당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사격이 가해졌다.
이날 동구 국회의원인 권명호 시당위원장과 김두겸 시장 후보, 천기옥 동구청장 후보, 동구지역 시의원 후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의 숙원사업들을 해결하기 위해 힘을 합치겠다”며 원팀을 선언했다.
권 위원장은 “동구가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여당 후보들이 당선돼야 한다”며 “국회 한 석도 없는 나홀로 동구청장은 동구의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두겸 후보는 “시장이 된다면 그동안 소외를 받았던 동구지역에 최우선 지원하겠다”면서 △염포산터널 전액 시비 부담 무료화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산업단지 조성과 첨단산업 유치 △일산유원지와 대왕암공원 일원 해양관광 특구 지정을 통한 세계적 리조트 유치 △동구-태화강역 트램 신설 등 굵직한 공약을 제시했다.
천기옥 후보는 “정부와 국회, 울산시, 동구를 잇는 다리가 되겠다”며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