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 전환 가속화 전당대회 상황에
이준석 복귀 봉쇄 해석 일각서 반발
김기현·권성동·안철수는 언급 회피 
당, ‘임시간판’ 비대위장 선출 신중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비대위 이후 들어설 차기 지도부의 임기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특히 차기 지도부의 임기 문제는 당권 구도뿐만 아니라 2024년 총선 공천권에도 파장을 끼치는 만큼 당권 주자들 간 물밑 득실계산이 펼쳐지는 양상이다.

애초 당내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실각한다는 가정 아래 새 지도부의 임기가 내년 6월까지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국민의힘 당헌에 따르면 당 대표의 궐위로 선출된 새 대표의 임기를 전임 대표의 잔여 임기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체제 전환이 가속화 되면서 비대위 이후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지도부의 임기는 2년이 될 것이라는 새로운 해석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당의 관계자는 "전당대회를 통해서 등장하는 체제는 '이준석 대표 체제'가 아니라 비대위에서 이어지는 것"이라며 "당헌당규를 개정할 필요도 없고 예전에도 비대위 이후 개최된 전대 때는 그렇게 적용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는 이 대표의 복귀 문제와도 연계된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이후 잔여 임기 수행이 아닌 '온전한 지도부'를 띄워 당내 혼란의 불씨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해석이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은 이날 이 대표의 궐위를 기정사실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반발했다.

이들은 "의총에서 이미 이 대표 징계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규정했다. 당 대표가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젊은 당 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 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당권 주자 후보 그룹은 차기 지도부 임기 문제에 대해 말을 아꼈다.

김기현(남구을) 의원은 앞서 조기 전대를 열어 임기가 내년 6월까지인 새 지도부를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날 "당헌당규에 대한 해석이 그렇다면 내가 왈가왈부할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새 지도부 임기 2년 주장'에 대한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안철수 의원 측 역시 새 지도부의 임기 문제에 대해 "확정된 사안이 없어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의 '임시 간판'인 비대위원장을 선출하는데 심사숙고하고 있다.

이번 비대위원장은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까지 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대선 이후 계속되는 내홍을 수습하고 동반 하락세인 대통령·여당 지지율 상황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현역 중진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에 무게가 쏠리는 가운데 5선 주호영, 정우택 의원과 3선 김태호 의원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비대위원장은 내주 초인 8월 9일 전후로 선출될 가능성이 크다. 전국위 일정에 맞춰 비대위원장 후보자를 내정, 당일에 비대위원장 지명 안건까지 동시처리 하겠다는 것이 당내 주류인 친윤(친윤석열)계의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백주희 기자 qorwngml0131@hanmail.net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