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울산 동구의 한 청소용역업체가 실제로 일하지 않은 직원을 명단에 올려 부당하게 임금을 수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본지 2022년 8월 11일자 7면 보도), 해당 업체가 일부 인원이 계약된 근무 기간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의혹서 제기된 소위 '유령직원'은 없었으며, 그 인원 수도 과장된 것이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구는 정확한 사실 관계 확인과 피해 금액 추산 등을 위해 이 업체에 자료를 요청하는 한편, 동부경찰서에 공문을 보내 수사 의뢰를 맡길 계획이다.



11일 동구에 따르면, 이날 오전 A환경 사무실에서 구청 담당 직원들과 A환경 관계자들이 면담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A환경은 2017~2021년까지 5년 동안 급여대장에 실제로 일하지 않은 10명에게 임금으로 7억여원을 지급한 의혹에 대해 일정 부분 사실이라고 인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의혹에서 제기된 10명이 아닌 4명의 혐의에 대해서만 인정하고, 이 4명도 '유령직원'이 아니라 인원이 부족할 경우 대체 인력으로 투입됐다고 주장했다.

또 A환경과 동일한 대표이사가 운영하는 B환경 관련 의혹도 일부 부인했다. 앞서 민주노총과 환경미화원들은 중구와 수의계약한 B환경의 직원 김모씨가 지난 2020년 5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약 2년간 중구에서 청소 업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임금은 동구와 계약한 A환경에서 지급했으며 이를 동구에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A환경은 동구에 알리지 않고 김씨를 B환경에서 보낸 건 사실이지만 당시 그는 여전히 A환경 소속이었으며, 그 기간은 2020년 5월부터가 아니라 2021년 5월로 약 1년 정도에 그쳤다고 반박했다.



A환경이 밝힌 입장을 두고 민주노총과 환경미화원들은 가족 구성원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을 '꼬리 자르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인수 민주노총 조직국장은 "A환경이 지목한 4명은 전 대표이사 가족이 운영하는 건설회사의 직원들"이라며 "나머지 6명 중 5명은 현 대표이사의 가족 구성원이다. 친·인척 살리고자 나머지 인원을 막말로 '손절'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목된 4명을 대체 인력으로 썼으니 유령직원이 아니라는 입장도 어불성설"이라며 "대체 인력으로 현장에 오면 육하원칙으로 일용근로자 대장을 작성해야 하는데, 그 대장에 해당 10명의 이름은 전혀 찾아볼 수 없어"라고 반박했다.

취재진이 이와 관련해 A환경의 입장을 듣고자 연락을 했으나 "동구청과 면담에서 한 내용이 전부이며 이 이상 언급할 것 없다"는 입장만 들을 수 있었다.



이 가운데 동구는 정확한 사실 관계과 피해 금액 추산 등을 파악하고자 A환경에 근로계약서, 조별 명단, 계좌이체내역 등 자료를 요청했고, 관련 사실에 따라 동부경찰서에 공문을 보내 수사를 의뢰했다.

또 A환경을 포함해 동구와 계약을 맺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5곳에 대해 수시로 불시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동구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에게 죄송하며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할 방침"이라며 "또 청소용역업체 선정 시 매뉴얼부터 운영 과정 등 절차상 하자가 있는지 파악해 문제가 있으면 고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중구는 A환경과 동일한 대표이사가 운영하는 B환경을 포함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6곳을 전수조사, 직원 명단과 실제 현장 인원이 모두 동일하다고 밝혔다.


윤병집 기자 sini20000kr@naver.com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