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국정 목표로 내세운 윤석열 정부에서 지역균형발전이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취임 100일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첫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뜻'에 중심을 둔 국정 운영 방침을 밝히며 그동안 추진해온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20분간 모두발언을 통해 소득주도성장·탈원전 폐기, 규제 혁신·반도체 산업 육성 전략 등 경제 대책, 취임 초 한미정상회담·폴란드 방산 수출 등을 주요 성과로 제시했다.

또 "그동안 국민 여러분의 응원도 있고, 따끔한 질책도 있었다", "저부터 앞으로 더욱 분골쇄신하겠다"며 자세를 낮추기도 했다.

하지만 모두 발언과 대통령실에서 배포한 100일 성과 책자에서 '지역균형발전' '지방' '분권' 등 지역 정책에 대한 언급은 일절 찾아볼 수 없었다.

당초 예정된 시간보다 14분 더 길어져 34분간 진행된 질의 응답에서도 '지역'의 목소리는 실종됐다. 12명의 기자가 질문에 나선 가운데 지역 기자에게 주어진 질문 기회는 단 한번 뿐이었다.

윤 대통령이 대선 과정부터 인수위까지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해왔지만 정작 취임 이후에는 지역이 실종됐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앞서 윤 대통령의 취임사와 국회 시정 연설 등에서도 지역 정책을 언급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지역을 특정해서 발표하지는 못했지만 새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마다 지역의 정책이 다 녹여져 있다"면서 "내달부터 대통령이 직접 지방 민생 현장을 방문하는 계획이 예정돼 있고 순차적으로 새 정부의 지역 정책 구상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주제 없이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지지율 자체보다도 여론조사에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게 중요하다"고 답했다.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계속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결론부터 말하면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윤 대통령을 연일 지적하는 데 대한 입장을 묻자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 안전에 매진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가 없었다"고 말을 아꼈다.


백주희 기자 qorwngml0131@hanmail.net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