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순방 후 출근길 문답서 작심 발언
"진상 밝혀져야" 규명 공론화 천명 
  국힘, ‘MBC 법적대응’ 엄호 매진
  민주, 외교 등 무능참모 경질 촉구

 

 

지난주 뉴욕 방문 도중에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그간 말을 아끼던 윤 대통령은 26일 공세 모드로 전환,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유감 표명 대신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규정하고 나선 것을 두고 야권에서 제기하는 각종 비판론에 대해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순방 후 첫 출근길인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도 이날 "순방외교와 같은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에서 허위 보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악영향"이라며 윤 대통령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발언을 부연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더욱이 동맹을 희생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일"이라며 "그 피해자는 다름 아닌 국민이라는 점이 (윤 대통령이) 강조하고 싶었던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진상 규명 필요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대통령실이 나서 진상 조사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여건도 녹록지 않다"며 "여당에서 추가 조사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내에서 윤 대통령 발언 자체가 왜곡 보도됐다면서 MBC를 상대로 강경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쏟아지는 것과도 궤를 같이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가 논란의 발언에 대한 제대로 된 사실확인 없이 '조작 자막'을 달아 내보내 국익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문맥상 어색한 괄호에 '미국'이라고 단정해 악의적으로 (자막을) 삽입했고 특히 윤 대통령의 '날리면'이라는 발언을 '바이든'으로 악의적으로 처리했다"라며 "이는 언론사에 흑역사로 길이 남을 심각한 조작 방송이다. 통상적으로 미국은 의회지 국회라고 하지 않는다. 이런 상식을 억지로 조작하려다 대형 사고를 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MBC 박성제 사장 사퇴와 사과방송 실시를 촉구하고 △보도 관련자 명예훼손 고발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및 손해배상 청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 등도 예고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계기로 외교라인과 대통령실 참모진의 대대적인 경질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근본적으로 외교·안보라인의 무능이 이번 사태를 촉발했다는 주장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번 순방 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호 안보실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백주희 기자 qorwngml0131@hanmail.net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