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박대출 위원장과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MBC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무경 의원, 박 위원장, 윤두현·박대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진상규명TF, 보도국장 등 4명 대상
박대출 의원 "조작 방송 진실 호도" 
일각서 "선동 규정 대응 과도" 지적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는 29일 MBC를 검찰에 고발했다.

순방 중 윤석열 대통령 발언의 영상 '자막 논란'과 관련, 발음이 정확히 들리지 않는 영상에 의도성이 담긴 자막을 달아 윤 대통령 명예와 대한민국 국격을 훼손했다는 주장이다.

TF는 이날 오후 MBC 박성제 사장과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 기자 등 4명에 대한 고발장을 대검찰청에 제출했다.

TF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은 "조작방송으로 인해 국가적 해를 끼치고 파문이 확산하는데도 그걸 해소하거나 반성하기는커녕 진실을 호도하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어서 진실을 밝히기 위해 고발장을 접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언론 탄압·방송 장악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는 질문에는 "언론 탄압할 힘도 의지도 없는 게 국민의힘"이라면서 "방송장악 운운하려면 지난 5년간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정치보복을 해오던 방송 장악 실행이 검찰 수사까지 받은 그 현실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의원들도 MBC 때리기에 가세했다.

최형두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고가의 음성 분석장치가 다 있는 회사에서 그렇게 단정적으로, 대화에 딱 등장하지도 않은 '미국'이라는 말을 굳이 자막에 입히면서 '바이든'을 넣고 한 것이 맞는 이야기냐"라며 "한미관계를 일부러 파탄 내려고 하는 의도가 아니라면 그렇게 무분별하게 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의원도 CBS라디오에서 "대통령이 '바이든'이라는 말을 쓴 적이 없는데 자체적으로(자막을) 달아서 내보낸 것은 명예훼손이고 국익에 대한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라고 질타했다.

다만 일각에선 이같은 공세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집권여당이 특정방송사에 대해 조작, 편파, 선동이라 규정하고 항의방문과 사장 퇴진과 형사고발까지 하는 건 정치적 실익이 없는 과도한 대응"이라고 지적했다.

백주희 기자 qorwngml0131@iusm.co.kr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