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가 의정 활동을 지원할 정책보좌관을 대거 확충, 전문성을 높여갈 것으로 기대된다.

22일 울산시의회에 따르면 정책지원관 공개 채용 결과, 6명 모집에 총 39명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임기제 공무원 6급에 해당하는 지방행정주사(3명)에 23명, 7급 지방행정주사보(3명)에 16명이 지원했다.

평균 나이는 40대 중반 가량으로 다양한 경력을 가진 이들이 도전장을 내민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1단계에 해당하는 서류 심사를 완료했고, 23일 서류 전형 합격자 발표가 예정돼 있다.

4월 초 면접에 이어 최종합격자를 발표하고, 4월 중순께에는 의회에 투입될 전망이다.

정책지원관은 입법정책담당관실(정책지원팀) 소속으로 시의원들의 △조례 제정·개정·폐지 △예산·결산 심의 △행정사무감사·조사 △시정질의서 작성 △공청회·세미나·토론회 개최 등 의정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시의회는 이번에 6명의 정책지원관을 모두 선발할 경우 의원 22명의 절반에 해당하는 11명의 정원을 모두 채우게 된다.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지방의회 의원정수의 최대 2분의 1까지 정책지원관을 둘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서 울산시의회는 지난해 1월 3명, 5월 2명의 정책지원관을 우선 임용해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 2022년 간담회·토론회 82건을 비롯해 경제 활성화 촉구 등 시정질의 12건, 입법초안 6건, 정책안건 및 기타 29건 등 의원들의 정책활동에 대한 지원을 담당했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정책지원관 총 6명을 모두 2년 임기제로 선발할 예정이다.

임기제에 따른 불안정성에 대한 지적에 대해선 "능력에 따라 2년마다 평가를 받고 유지할 수 있는 구조다"라고 설명했다.

백주희 기자 qorwngml0131@iusm.co.kr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