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 문재인정부 공약이 울산에 미치는 영향
<3>지진방재연구센터 구축과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활성단층 의심 지역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대응체계 마련
울산시, 재난안전硏과 센터구축 나서… 예산 20억 단계적 확보
지진방재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 유치 지역대학 상생방안 추진
원전해체 관련 기관 선점으로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에 있는 지진방재연구센터에서 연구원들이 콘크리트 구조물을 이용해 지진실험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진방재연구센터 구축과 전문인력양성 

경주지진을 계기로 울산의 안전욕구는 크게 증가했다. 울산시민들은 주변부에 위치한 활성단층으로 언제든 대형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공포를 가지고 있다. 특히 원전과 석유화학단지가 밀집해 있어 울산은 복합재난 발생의 취약지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울산에 지진방재연구센터를 설치하고 활성단층으로 의심되는 전역에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해 대응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진방재연구센터는 대형지진발생 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기구다. 울산시는 센터신설을 위해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함께 사업추진에 나섰다. 센터의 주요 사업은 진동대 등 검증·훈련·교육 장비 구축이다. 

센터의 예정지는 중구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일원이다. 센터 구축은 국민안전처의 지진방재종합대책의 연장선상에 있는 사업이며 사업기간은 5년이다. 

울산시는 사업비 20억여원을 단계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센터구축과 더불어 지진방재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유치도 추진 중이다. 교육기관은 2차 피해 등 복합재난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울산시는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지역대학과 상생해 나가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해 국민안전처가 추진한 지진방재특화대학의 기능을 넘어서 대학자체에서 연구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것이 울산시의 입장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진방재연구센터가 울산에 구축되면 지역 내 지진관련 연구가 최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이다”며 “전문가 인력양성 등을 위한 교육기관 유치를 위해 현재 국민안전처에 지속적으로 건의 중이며 지역대학과도 접촉하고 있다. 해당사업들이 명시화 된 것은 아니지만 울산이 지진관련 분야에 ‘연구수도’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문 대통령은 각종 재해·재난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및 예방, 대응을 위해 울산에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조성 지원을 약속했다. 여기에는 비상통신시스템, 원자력 해체기술, 재해복구용 로봇, 내진설계, 사물인터넷 기반 방재기술 등 안전·방재 관련 기술개발 및 산업화를 통해 울산의 새로운 특화산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이에 울산시는 비상통신시스템 강화를 위해 첨단기술을 이용한 재난상황 전파체계 개선을 위한 자체 긴급문자 발송체계 구축, 재난예·경보시스템 통합 등의 방안을 마련했으며, 더 나아가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등의 협업을 통해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표경수 연구관은 “울산의 지역적 특성만큼 화학사고 발생 시 선제적 대응에 필요한 정보를 유관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며, 비상통신시스템 체계화를 위해 울산시와 긴밀히 협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재해복구용 로봇 개발, 사물인터넷 기반 마련 등을 위해서는 연구 인프라 구축이 돼야한다.  
특히 원자력해체 관련 분야는 아직 실체가 없어 가능성 여부에 주목되고 있다. 각 지역마다 유치를 원했던 원자력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가 지난해 무산된 이후, 정부의 원자력해체 관련된 사업은 재추진되지 않고 있다. 

울산시는 향후 원자력해체 관련 기관 선점을 위해 UNIST의 원자력선진기술연구센터에 기반을 탄탄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UNIST가 지난 3일 ‘원전 해체 핵심요소기술 원천기반 연구센터’를 통해 원전해체분야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을 본격 추진해 기술력을 높이고 있다. 

김희령 원전해체핵심요소기술 원천기반 연구센터장은 “원자력 해체분야는 중소기업이 이미 확보한 기술로 기술력을 높힐 수 있는데, 울산은 이 부분에 대해 상당히 유리하다”며 “인근에 원전이 위치해있는 만큼 원자력해체 분야에 지원이 강화되면 울산의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