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간사(왼쪽)와 자유한국당 이채익 간사가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21대 총선 선거구 획정을 논의하기 위해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12일 본격적인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협상에 착수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분구·통폐합 선거구를 각각 1곳으로 하는 방안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11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인구 상한을 넘겨 분구하는 선거구와 인구 하한에 못 미쳐 통폐합하는 선거구를 각각 1곳으로 하자는 의견을 제안했다.

이날 행안위 민주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남구갑)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선거구 변동 범위를 최소화하자는 원칙에 공감대를 이뤘다.

4·15 총선이 2달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각 당 예비후보자들과 유권자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들은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장인 김세환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을 불러 인구 상·하한선 등 선거구 조정과 관련한 획정위의 검토 사항을 확인할 예정이다.

다만 민주당에선 분구·통폐합 예상 선거구를 3곳 이상씩 꼽아왔던 만큼 여야가 절충을 통해 합의에 이르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에서는 분구 가능성이 큰 지역으로 세종과 강원 춘천, 전남 순천 3곳을 거론했다. 통폐합 대상으로는 우선 경기 군포갑·을이 언급된다. 또 서울 강남 갑·을·병 3개에서 2개 선거구로, 경기 안산 상록갑·을과 단원갑·을 4개는 3개로 각각 축소할 수 있다는 방안도 나왔다.

이에 따라 선거구 획정의 잣대가 될 ‘인구 상·하한선’과 이를 정하는 시점을 언제로 잡을지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는 전북 김제·부안의 인구(13만9,470명·총선 15개월 전 기준)를 하한선으로, 그 2배인 27만8,940명을 상한선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달리 한국당은 경기 동두천·연천(14만541명)을 하한선으로 삼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에게 “인구 상·하한에 대해서는 전혀 합의하지 못한 상태”라며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3월 5일이니 (이때)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경기 동두천·연천 인구를 하한선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 한국당 입장이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부분을 얘기하기는 그렇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