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교육·사회·문화 대정부 질문
  野 의원과 군 특혜의혹 ‘날선 신경전’
  딸 운영 식당 정치자금 사용 주장에
“공짜로 먹을 수 없어…법 위반 안해”

21대 국회 첫 정기회 마지막 대정부질문 역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야당의 화력이 집중됐다.

이날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 참석한 추 장관은 아들 서모씨의 군 특혜 의혹을 집요하게 추궁하는 야당 의원들과 날카로운 신경전을 주고 받았다.

지난 14일 첫 번째 대정부질문에서 보다 한층 강경한 어조로 그동안 제기된 의혹을 부인했다.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으라는 야당의 요구에는 “신속한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뿐”이라고 잘라말했다.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 “보좌관이 청탁 전화를 했다는 사실을 들었나”, “보좌관의 행위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원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고 질문을 쏟아내자 “연속된 질문을 전제로 계속 말씀한다. 일단 사실이 전제돼야 한다”고 반박하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보좌관이 사법 처리되면 책임지겠느냐는 질문에는 “가정을 전제로 해 자꾸 국민 여론을 만들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들 서모씨의 군 복무 시절 휴가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선 “저는 민원을 넣은 바 없다. 제 남편에게도 민원을 넣은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저나 남편은 일 때문에 너무 바쁘고, 제 아들딸은 거의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살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제 아이를 너무 과장하거나 황제복무 등의 용어로 깎아내리지 말라. 진실에 힘이 있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봐주시길 바란다”며 “과보호도 바라지 않고, 다른 병사가 질병 시 누릴 수 있는 치료권, 휴가 등이 적절히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며 거기에 부합하는지 적절히 봐달라”고 덧붙였다.

딸이 운영하는 이태원 식당에서 수백만원의 정치자금을 사용했다는 주장 등에 대해서도 “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딸 가게라고 공짜로 먹을 수는 없는 것 아니냐. 때로는 (장녀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기자들과 민생 얘기도 하며 아이 격려도 했다”며 “(딸이)과도한 임대료 탓에 식당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 아픈 기억을 소환해준 의원님 질의에 감사하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