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접근성 높일 인프라 부족으로
정부‧시 주요사업 중 진행되는 것 없어
지역 구‧군 세분화된 균형발전 펼쳐야

정용욱
울산 동구의회 의원

얼마 전 만난 한 동구주민은 “울산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데 동구만 소외되는 거 같심더”라며 말을 꺼냈다. 그 분의 말의 요지는 정부나 울산시 등이 추진하는 굵직굵직한 사업 가운데 몇 년째 동구에서 진행되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울산을 변화시킨 대표 사업들을 떠올려 보면 동구가 소외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울주군에는 2010년 개통된 KTX울산역이 있다. KTX 울산역 개통은 울산공업센터 지정(1962년), 광역시 승격(1997년) 이후 가장 의미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그 파급 효과는 현재 진행형이다. 울산시의 주도로 KTX 울산역세권 개발이 추진되고 있고,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에는 이 일대를 제2도심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중구에는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일환으로 추진된 우정혁신도시가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조39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6년 12월 준공됐다. 한국석유공사,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10개 공공기관이 이전했다. 계획인구 2만명을 목표로 주거 시설과 학교, 공원 등도 함께 조성됐을 뿐 아니라 혁신도시 주변 개발까지 가속화 시켰다. 현재는 신세계가 혁신도시에 레지던스가 결합한 복합 시설 건립 계획을 추진 중이다.

중구과 남구를 가로지르는 태화강 국가정원은 지난해 7월 전남 순천만에 이어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됐다. 국가정원이 되면서 울산시는 십리대숲을 백리대숲으로 확장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태화강 국가정원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기 위한 중장기 발전 전략 마련 과정의 하나로 ‘태화강 국가정원 진흥계획’을 수립 중이다.
이 외에 현재 추진 중인 사업들을 봐도 마찬가지다. 울주군에는 울산 최초의 공공 종합병원인 산재전문 공공병원과 123조에 달하는 해외 시장이 열려있는 원전해체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이, 중구에는 지역 문화의 중심이 될 시립미술관이 건립이 확정돼 진행 중이다.

북구에는 12년만에 롯데 강동리조트 조성공사가 재개 되면서 강동권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고, 2017년 개통 예정인 울산외곽순환도로, 2022년 개통되는 준고속열차(EMU)의 정차역인 송정역 등 교통망 개선에 따른 추가 발전의 가능성도 있다.

반면 동구에는 도시를 변화·발전시킬만한 사업이 없었다. 최근 해양케이블카 사업이 추진되고 있긴 하지만 지역의 다른 구·군들처럼 추가 발전으로 이어질 만한 사업이라 보긴 어렵다.
문제는 이 같은 더딘 도시 발전이 미래까지 가로막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울산을 포함한 5대 광역시에 한 곳씩 도심융합특구 조성을 추진 중이다. 도심융합특구란 ‘판교 제2테크노밸리’를 모델로 도심에 산업·주거·문화 등 우수한 복합 인프라를 갖춘 특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울산은 동구를 비롯해 중구, 북구, 울주군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유력한 후보지로 동구는 거론되지 않는다. △공공기관 등 상위 핵심기관 연계성 △KTX 정차역 혹은 지하철과 높은 접근성 등 후보지 충족조건이 있는데, 동구에는 이 같은 도시 인프라가 없어서다.
수도권 인구 및 경제 집중에 따른 지방 낙후화 문제 해결을 위해 화두로 떠오른 것은 지역균형발전이다. 핵심적 국가 정책으로 추진된 건 2000년 초반 노무현 정부부터이고 문재인 정부도 5대 국정목표 중의 하나로 설정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단순 수도권, 지방으로 나눠진 정책이 펼쳐져서는 안 된다. 구·군의 균형 발전으로 세분화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존 도시 인프라가 구축된 구·군만 지속적으로 발전해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 현상이 한 도시에서 일어날 수밖에 없다.
정부와 울산시는 더 이상 동구가 울산의 외딴섬 전락하는 것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현대중공업이라는 기업의 상황에 좌지우지 되는 동구가 건강한 지방자치단체라 할 수 있을까? 특단의 대책 없이 시간만 흘러간다면 동구라는 도시의 운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