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국회의원 6인 모임인 울산국회의원협의회(회장 김기현, 부회장 이상헌)는 27일 울산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위해 대정부 건의안을 제출했다.

울국협 간사를 맡고 있는 서범수(울주) 의원은 “27일 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해 달라는 대정부건의문을 고용노동부 장관 앞으로 발송했다”고 밝혔다.

앞서 9월 25일 울산에서 울국협이 주관한 울산경제위기 대응 노사정 간담회에서 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으며, 그 후속조처의 일환이다.

이들은 공동 건의문을 통해 “수년간 지속된 불황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업계의 경영악화, 부도와 폐업, 대규모 실직, 골목상권 침체라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며 “조선업계와 울산이 글로벌 경제위기에 맞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긴 침체를 딛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울산 동구의 ‘고용 위기 지역’ 지정을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조선업은 대형 3사 위주로 업황 개선의 기대감이 있으나, 코로나 경제위기로 인해 세계 물동량 감소 등 아직까지 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이다.

지난 2015년 대비 약 155개의 조선사업장이 없어졌고 현대중공업과 미포조선의 종사자 약 2만명이 감소했다.

현대중공업의 선박 수주물량도 지난해 대비 44%나 감소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연장이 될 경우 고용유지지원금 확대를 비롯해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납부 유예 등 각종 세제 혜택 등이 주어진다.

울산 동구의 경우 2018년 4월 경부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을 받은 이후 올해 7월경까지 연 인원 약 4만명 정도가 각종 정책지원을 받았다.

한편 고용위기지역은 고용정책기본법에 근거해 지정하는 것으로 전국 7개 권역 8개 지역에서 신청을 했지만, 법적으로 조건을 충족하는 곳이 울산 동구와 경남 거제시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노동부는 12월 2일 경 울산 동구 현지실사를 거쳐 고용부 고용정책심의회에서 12월 중순 경 지정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울산국회의원협의회는 2007년 경 울산지역 의원 6명이 여야 상관없이 울산발전을 위해 함께 하자는 취지로 결성돼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