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자체 농업기술센터 설립 사업을 검토해오던 울산 울주군이 현재로서는 사업 추진이 필요치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인력과 인프라 등 상당한 예산이 드는 데 반해 지역 농업인들의 실질적인 혜택은 크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29일 울주군 등에 따르면 울주군지역 농업 기술 발전과 지역 농업 향상 등을 위해 ‘울주군 농업기술센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역 농업인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돼왔다.

지난해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 5개년 계획 연구용역’에서도 지역 농업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울주군 농업기술센터가 필요하다고 언급되기도 했다.

울산지역에는 울산시가 운영하는 울산농업기술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울주군 자체 센터는 없다.



그동안 울주군은 ‘중장기 계획’으로 센터 설립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최근 다른 지자체 사례 등을 비교했을 때 추진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울주군 농업기술센터를 위해서는 상당한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 최소 규모로 검토하더라도, 연구원 등 14명이 필요하고, 센터 건물과 양묘장 등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시설도 있다.

이에 반해 농업기술센터 설립으로 울주군지역 농가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크지 않다는 게 울주군의 설명이다. 다른 지역 사례를 비교하면, 기초자치단체가 농업기술센터를 운영하는 경우, 광역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센터는 해당 기초자치단체를 제외하고 지원하게 된다. 울주군 농업기술센터가 설립되면, 기존 울산농업기술센터는 울주군을 제외한 중·남·동·북구만 지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현재 울산농업기술센터의 지원 70%가 울주군에 집중돼 있는데, 이를 울주군이 자체 예산을 들여 별도의 센터에서 제공할 수밖에 없다. 현재 센터가 울주군 청량읍에 위치해 있다는 점에서도 울주군은 자체 센터 설립이 불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부산 기장군과 대구 달성군 등 사례를 보면 광역단위 농업기술센터가 다른 지역에 위치해 있어 낮은 접근성 등을 이유로 기장군과 달성군이 자체 센터를 설립한 측면이 있다”면서 “울산농업기술센터는 울주군에 위치해 있고 지원도 울주군에 집중돼 있어 별도의 센터를 짓는 게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현재 농업기술센터의 기술 이전 등 기능이 지역 농업인들의 기대에 못 미치는 데 대해 공감하고, 다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울주군은 농업기술센터 설립 대신 스마트팜 사업 등 개별 사업을 통해 지역 농업을 지원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내년부터 6차산업 추진단도 출범하고, 스마트팜 시범단지 등 굵직한 농업 관련 산업이 추진될 것”이라며 “센터 설립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보다, 이를 개별 사업 추진에 활용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고, 앞으로도 지역 농업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검토·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