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경춘선 숲길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김종인 중앙선대위원장(오른쪽), 나경원 전 의원과 함께 지지를 부탁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연합뉴스

대선 전초전인 4·7 재·보궐선거 종료와 동시에 차기 대권 레이스에도 본격 시동이 걸렸다.

야당의 압승으로 귀결된 이번 재보선의 '정권심판' 여파로 여야의 대권구도 모두 변동이 불가피한 가운데 '포스트 재보선' 정국이 차기 대선 국면으로 급속도로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주자별 희비와 입지, 세력별 지형 재편도 재보선 결과에 따라 출렁일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부동산 실정' 등으로 인해 여권에 매서운 회초리를 든 이번 재보선의 민심이 남은 11개월간 그대로 유지될지, 아니면 또 한 번 변화를 겪을지 섣불리 예단할 수 없다.

당장 민주당의 대선후보 경선부터 재보선의 영향권에 놓이게 됐다.

당헌상으로 더불어민주당은 대선 180일 전인 오는 9월까지, 국민의힘은 120일 전인 11월까지 대선후보를 결정해야 한다.

지난 6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와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인근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연합뉴스

2016년 총선부터 전국단위 선거 4연승을 달리던 민주당은 이번 재보선 패배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대 위기에 놓였다.

무엇보다 청년·중도층의 분노한 민심이 확인되면서 책임론과 쇄신론이 분출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여권 전반의 내부 갈등이 표면화할 가능성이 있다.

당내 대권주자 중에서는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 등판을 준비하는 제3후보들도 탄력을 받기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독주 체제가 견고해질 수 있지만, 당내 친문(친문재인) 지지층과의 정서적 거리를 좁힐 수 있느냐가 과제로 거론된다.

친문 세력을 중심으로 한때 거론된 '경선 연기론'이 당내 갈등의 뇌관이 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신분 확인을 위해 마스크를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이번 재보선을 계기로 탄핵 수렁에서 벗어나 야권 재편의 구심점으로 떠올랐다.

앞으로도 중도 실용 노선으로의 외연 확장이 불가피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당내 혁신 요구도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당 밖 인물들과의 역학관계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국민의힘에서는 직접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 플랫폼을 자처하며 '원샷 경선'을 추진하겠지만, 안 대표나 윤 전 총장이 순순히 응할지는 미지수다.

모처럼 찾아온 야권 우위 구도 속에서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무소속 홍준표 의원 등 당 안팎의 잠룡들이 어느 정도 잠재력을 발휘할지도 지켜봐야 할 포인트다.

재보선 직후 퇴임하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장외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도 관심사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